“학생 우선 최적 교육프로그램으로 제과제빵 전문가 양성”

 

“학생 우선 최적 교육프로그램으로 제과제빵 전문가 양성”

최병순 (재)과우학원․한국제과학교 이사장

(재)과우학원은 반세기 역사와 전통을 지니고 있는 국내 굴지의 제과제빵 교육기관으로서 그동안 쌓아온 풍부한 노하우로 '정통 제과제빵' 교육을 선도하고 있으며 제과제빵사를 꿈꾸는 이들에게 교육과 실습을 통해 꿈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다음은 최병순 이사장과의 일문일답.

▲ 과우학원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 재단법인 과우학원은 한국제과학교와 한국제과직업전문학교로 구분돼 있습니다. 한국제과학교는 1960~1970년대 제과업계를 선도하던 태극당, 고려당, 뉴욕제과 등 제과점 경영자들이 미국 소맥협회와 공동으로 설립하였고, 1972년 우리나라 최초로 문교부 인가를 받아 설립된 제과제빵 학교입니다. 또한 1993년에는 노동부인가까지 받은 직업전문학교이기도 합니다. 한마디로 우리나라 제과제빵업계 최고의 역사와 최대의 시설을 갖추고 있는 학교라고 자부합니다.

47년의 역사와 전통을 지니고 있는 국내 굴지의 제과제빵 교육기관으로서 그동안 쌓아온 풍부한 노하우로 ‘정통 제과제빵’ 교육을 선도하고 있으며 제과제빵사를 꿈꾸는 이들에게 교육과 실습을 통해 꿈을 키워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 특화된 교육프로그램은 무엇인지요.

- 한국제과학교는 정규반 과정으로 진행하고 있는 주요 교육프로그램은 제과제빵기능인을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제과제빵 이론과 실기에서부터 최고급 공예과정까지 완벽한 기본기술과 전문기술을 배울 수 있는 과정입니다. 정규과정을 통해 미래의 유능한 제과기술인이 되고자 하는 꿈을 이룰 수 있으며, 자신만의 개성 넘치는 제과점을 창업할 수도 있습니다.

한국제과직업전문학교는 몇 가지 과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고3 위탁반 과정은 서울지역 비진학 일반고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능력과 적성에 맞는 직업 교육훈련을 실시하여 지역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우수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전문 제과제빵을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의 꿈을 실현시켜 줄 수 있는 첫 걸음이 되는 교육 과정입니다.

그리고 장애인 취업반은 발달 장애인을 대상으로 기초적인 제과제빵을 가르치는 교육과정입니다. 제과제빵 기능사 자격증 취득을 돕고 실무능력이 있는 기능인으로 양성하여 외식사업 전반적인 분야에 취업을 돕는 맞춤형 교육과정입니다.

계좌제반은 구직자(신규, 전직 실업자)에게 일정한 금액을 지원, 그 범위 내에서 자기가 주도적으로 직업능력개발훈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훈련이력 등을 개인별로 통합 관리하는 직업능력 계좌제, 즉 ‘내일배움카드’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는 현재 구직 중에 있는 전직 실업자와 신규 실업자 등이 발급받을 수 있고, 이 카드로 다양한 과정의 교육을 배울 수 있습니다.

재직자반은 현재 사업장에 재직 중인 근로자의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고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기 위해 국가에서 국비를 지원하여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실시하고 있는 근로자직업증력개발카드를 활용하여 제과제빵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과정입니다. 제과제방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 위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외국인반은 주로 미얀마, 캄보디아, 필리핀 등의 동남아 외국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매주 일요일 1회 4시간 교육과정으로 총 10회에 걸쳐서 제과제빵을 교육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근로자들이 고국으로 돌아가서도 제과제빵 기술을 활용하여 제빵관련 분야에 종사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교육과정입니다.

그리고 CA는 영등포구의 중․고등학생과 유치원생을 대상으로 제과제빵 특별활동을 진행하여 아이들에게 제과제빵 분야를 소개하는 교육과정입니다.

▲. 학생 선발은 어떻게 하고 지원 자격은 어떤지요.

- 우리 재단은 정규반 과정과 일반고 특화반 과정, 기능사과정, 케이크과정이 있습니다. 정규반 과정은 중졸이상 성인이면 지원 가능하고 입학지원자 전형은 면접으로 합니다. 일반고 특화반 과정은 대학교 비진학 일반고교 3학년을 대상으로 지원자중 면접을 통하여 선발합니다. 학교 출석률이 불량한 경우는 불합격시키고 있습니다.

▲ 학생들의 진로는 어떻게 진행되는지요.

- 정규반 과정의 경우, 희망 학생에 한해 일본 과자 전문학교 2학년 편입이 가능하고 적극 취업 지원 학생은 희망자 100% 취업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또 각 학교 특별활동 강사로 재직할 수 있습니다.

또 짧은 기간에 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유도하여 졸업 후 취업이 용이하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학교 동문으로 구성된 각종 제과점에 일용이나 일정기간 직원으로 고용하여 수업 전까지 제과 분야에 체험 기회를 동시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특화제품 개발로 자영 영업장을 오픈하는데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 우리나라 제과제빵 산업의 현황과 발전 가능성에 대한 견해는 어떻습니까.

- 2017년도 현재 국내 제과, 제빵 관련업체는 대략 18,000여개, 총 매출액은 약 8조 7천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종사 인원은 70,000여명 규모입니다. 독일의 경우 2017년도 제과제빵산업 분야 총 매출액은 203억7800만 유로, 제과제빵 종사자수는 17만8000명 정도며 1인당 평균 빵류를 74kg을 소비합니다.

2015년도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10년 동안 1인당 쌀 소비량은 122.2㎏에서 99.2㎏으로 23㎏감소한 반면, 1인당 1년간 밀가루 소비량은 1975년 이후 현재까지 꾸준히 30㎏∼34㎏이상을 소비하고 있는 걸로 나타나고 있어 이러한 경향은 식품소비구조의 고급화 내지 다양

화 그리고 편이성 · 선호성 등에 기인한다고 봅니다.

소득 30,000 달러 시대 도래와 더불어 제과제빵산업은 선진국과 같은 고품질의 웰빙제품과 유기농제품 등과 같은 제품의 소비는 증가할 것이며 종사인력도 증가될 것으로 판단되며 앞서 진입한 선진국의 업계동향을 볼 때 국내 제과제빵산업은 유망하다고 생각됩니다.

▲ 이사장님의 교육철학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 이제 사회는 학벌사회에서 개인능력 사회로 전환되고 있으며 이에 발맞추어 인성, 전문성, 창의성을 지향하는 학교로 거듭 날 것입니다.

제과제빵인이 선호하는 미국AIB, 일본JIB와 같은 한국 KIB로 거듭 나기위하여 현재 정규과정과 고3 위탁반, 기능사 자격반, 재직자 근로자 과정, 평생학습, 교사 연수, 특별활동 등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통해서 제과제빵 기술을 필요로 하는 모든 외국인 근로자들에게 반드시 훈련 기회를 줘야만 한다는 것을 저의 사명으로 삼고 있습니다. 교육훈련을 받고 싶어도 못받는 분들에게 기회를 주고자, 국가에서 운영하는 취업 패키지 사업도 진행하였습니다.

학생들에게 자격증취득, 취업연계 및 자영업까지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각 교육과정에 현장실무 경험을 충분히 쌓을 수 있도록 철저하게 실전교육을 하는 것이 저의 교육철학입니다.

▲ 학교의 비전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 우리 한국제과학교는 어떠한 교육과정이 학생들에게 유익할지 끊임없이 연구, 검토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 성공적인 제과제빵사가 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는 역할뿐만 아니라 남들과는 차별화된 아이디어로 승부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역사와 전통을 바탕으로 정성어린 지도와 교육과정을 통하여 배우는 이들의 능력이 최대한 향상되도록 돕고 있다는 것에도 자부심을 느낍니다. 초금, 중급, 고급 과정별 배움의 길을 열어주고 교사 양성반도 계획 중에 있습니다.

우리 한국제과학교의 기능장 선생님들의 탄탄한 교육 프로그램과 좋은 시설은 어느 곳에서도 따라올 수 없고, 최고 양질의 교육을 받으실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한국제과학교가 여러분이 꿈을 한껏 펼치는 데 필요한 발판이 되어드리겠습니다.

저작권자 © The PeoPl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