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신앙생활은 창시자인 문선명․한학자 양위의 말씀대로 참된 가정을 통한 한 하나님 아래 인류 대가족사회를 위하여 갈등과 불신과 이기심을 버리고 참사랑으로 하나 되는 것이라고 말하는 조득제 부천가정교회 교회장.

조득제 부천가정교회 교회장

김정은, 문선명 총재 탄신 100주년 축하화환․메시지 보내

진정한 신앙생활은 창시자인 문선명․한학자 양위의 말씀대로 참된 가정을 통한 한 하나님 아래 인류 대가족사회를 위하여 갈등과 불신과 이기심을 버리고 참사랑으로 하나 되는 것이라고 말하는 조득제 부천가정교회 교회장. 다음은 조 교회장과의 일문일답.

▲ 참가정실천운동본부의 존재 의미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 창세 이래 창조주 하나님의 꿈은 인간과 인간이, 인간과 만물이 절대적으로 위하여 살아야 하며 이런 사랑의 삶 속에서 참된 부모, 참된 부부, 참된 자녀로 이루어지는 참된 가정을 이루고, 그 기반을 중심으로 하여 종족·민족·국가·세계로 확대하여 나아가 창조주 하나님을 부모로 모시는 인류 한 가족, 대 가족의 이상사회인 ‘One family under God’의 지상천국(地上天國) 이상을 실현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참가정실천운동본부는 하나님을 부모로 모시고 부부가 할아버지, 할머니 그리고 자녀와 더불어 3대가 함께하는 이상적인 참된 가정을 이루어 문화, 언어, 인종, 종교, 국가를 초월한 인류 대가족의 이상사회를 만드는 데 온 세계인이 참여할 수 있도록 앞장서 실천해 나가는 데 있습니다.

▲ 주요 활동사업은 무엇인지요.

- 1920년 1월 6일(음력)이 탄신일인 문선명 총재는 인류 구원과 세계평화의 모토를 걸고 내적이며 종교적인 부분과 외적이며 환경적 측면에서 한평생 전력투구해 오셨습니다. 내적이며 종교적인 부분은 창조본연의 인간성을 회복함으로써 개인완성과 가정완성을 통해 본래 하나님이 구상했던 평화세계를 실현하는 것으로 축복결혼을 통한 참가정운동을 대대적으로 전개하여 왔습니다. 그리고 외적 환경으로는 정치·경제·교육·문화·언론 등 각 분야에서 새로운 세계평화운동을 적극 펼치셨습니다.

먼저 이 일의 가장 근본은 나 자신이므로 참된 개인을 위한 순결, 순혈 순정의 교육과 축복결혼 및 이웃사랑을 위한 상대를 위하는 마음으로 봉사활동, 특별히 부모세대를 위한 노인정 봉사활동과 다문화가정을 위한 활동 등을 하고 있습니다.

▲ ‘참가정’의 진정한 의미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 애천, 애국, 애인을 모토로 가정을 확대하면 사회가 되고, 사회를 확대하면 국가가 되고, 국가가 확대되면 세계가 되므로 먼저 나부터 참된 가정을 이루고 부모를 모시고 3대가 함께 살면서 부모의 사랑, 부부의 사랑, 자녀의 사랑, 형제자매의 사랑을 가정에서 실천하자는 운동입니다.

전 세계의 모든 사람들과 모든 종교, 국가는 인류의 보편적 행복과 평화를 원하지만 세상은 그렇지 않습니다. 이 모든 것의 근본은 바로 가장 가까이 있는 나 자신과 가정입니다. 따라서 나 자신이 바로 서고, 가정을 바로 세운다면 세상은 보다 행복한 세상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 참가정실천운동본부의 활동내용 중 부천지역만의 특징이 있는지요.

- 부천지역은 소규모 공장들과 회사가 많이 있습니다. 더불어 외국 근로자와 다문화 가정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희는 다문화 가정들의 애로사항을 들어 주고 그 해결을 위한 상담과 이들이 주축이 된 공연팀을 구성하여 각 나라의 예술, 문화 소개 및 공연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들 다문화 가정들이 주축이 되어 노인정 봉사활동을 함으로써 민간외교의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백조의 나라에 갈색오리 한마리가 섞여 산다는 것과 오리의 나라에 백조 한 마리가 적응을 못하고 헤매는 것처럼 이들이 한국사회에 섞여 사는 일이 쉬운 일일까요. 기득권을 가지고 그 나라의 제도권 내에 적응하며 살고 있는 사람들 속에 이방인처럼 살아야하는 것은 여러 가지 어려운 내용이 많을 것입니다. 특히 정보력과 언어의 장벽으로 겪는 불이익과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하는 방법을 몰라 당황한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었을 것입니다.

다행히 이제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도 다문화 가족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이들을 배려해 주려고하는 단체들이 생겨남으로써 이들은 많은 도움을 받고 기를 펴고 이 사회에 적응하는 힘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중요하게 생각해볼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한국에 사는 다문화 가정을 우리 국가가 어떻게 대우하느냐에 따라 우리나라의 장래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문화 가정의 어머니들이 한국에 대한 불만을 표출한다면 그 말을 듣고 자란 자녀들은 한국에 대해 고마운 마음을 가지지 않을 것입니다. 한국을 떠날 생각을 할 것입니다.

그러나 어머니가 한국이 참 좋은 나라라고 만족을 표현한 가정의 자녀들은 우리나라를 위하여 힘차게 일할 것입니다. 이제 다문화 가정에서도 병역의 의무를 다하는 자녀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한국사회에서 기쁜 마음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조금 더 관심을 갖고 많이 보듬어 주고 보살펴 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지난 2월 3일에 고양 킨텍스에서 있은 ‘2020 월드 서밋․World Summit’ 행사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 훈센 캄보디아 총리 등 세계 171개국 전·현직 정상 및 국회의장, 장관, 국회의원, 종단장 등 7천명이 참석한 가운데 ‘World Summit 2020’ 이 개최되었습니다.

지난 2월 2일부터 7일까지 ‘World Summit 2020’이란 이름으로 기념행사를 개최해 훈센 캄보디아 총리를 포함하여 전·현직 정상120명과 국회의장 및 부의장, 장관, 국회의원, 종교지도자, 학자, 언론인, 경제인 노벨상 수상자를 포함한 대학교 총장 등 학술인, 여성·청년지도자 등 171여개 국가에서 온 각계 지도자 7천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생·공영·공의를 위한 세계평화콘퍼런스가 있었습니다. World Summit 2020 총회, 제4회 선학평화상 시상식, 2020 효정 천주축복식, 세계평화정상연합(ISCP) 총회, 세계평화국회의원연합(IAPP) 총회, 세계평화종교인연합(IAPD) 총회, 세계평화언론인대회, 세계평화경제인대회, 세계평화학술대회 등 30여개의 주요행사가 일산 킨텍스(KINTEX)와 청심평화월드센터에서 개최되었습니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문선명·한학자 총재 탄신 축하화환과 축하메시지 보내왔으며, 세계평화언론인연합, 세계평화경제인연합, 세계평화학술인연합이 창설되었습니다. 또한 각국 정상들의 한반도 평화통일과 공동번영을 위한 결의문 채택이 있었습니다.

한학자 총재는 창설자 기조연설을 통해 “인류역사는 거듭되는 전쟁과 갈등으로 더 이상 미래가 보이지 않고 있으며, 유엔이 창설된 지 70년이 넘었지만 의제를 통일하기 어려운 것은 우주의 근본되는 창조주 하나님을 알지 못하고 자국의 이익을 우선하기 때문”이라며 “본인은 창조주 하나님은 인류의 하늘부모님이심을 깨우쳐 나왔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또 한 총재는 “전체를 보지 못해 기후, 환경문제나 코로나 바이러스 등 인간 중심의 욕심으로는 하늘이 축복하지 않는다는 교훈을 얻고 있다”며 “하늘부모님께서 우리에게 명하시는 사명을 하겠다는 운동이 일어나야 하는데 ‘World Summit 2020’에 참석한 여러분이 세계를 살리고 하늘부모님의 꿈, 인류의 소원, 평화의 나라 지상천국을 이루는데 주역이 되기를 축원한다”고 세계에서 참석한 전·현직 정상과 지도자들에게 평화세계의 비전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선학평화상위원회(위원장 홍일식․전 고려대 총장)는 2월 5일 오전 10시 ‘설립자 탄신 100주년 기념 제4회 선학평화상 시상식’을 개최했는데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이 설립자 특별상을 수상하였으며 마키 살 현세네갈 대통령과 무닙 유난 전루터교 세계연맹 의장은 제4회 선학평화상을 공동으로 수상했습니다.

종합적으로 말씀드리면 킨텍스 행사는 천주평화연합이 주축이 되어 공생, 공영, 공의의 기치 아래 2월 3일부터 5일까지 킨텍스 제1전시장 5개 관 전체를 사용하여 전 현직 정상 (대통령, 수상, 총리 등) 120여 명이 참석하고 장관, 국회의원, 성직자, 경제인 등 주요 VIP 7,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습니다. 이 행사는 지구촌의 모든 분쟁을 종식하고 세계평화 실현이라는 공동의 목표 아래 공생, 공영, 공의의 정신으로 세계적인 활동 방향과 사업을 결정하기 위해 월드 서밋과 국제 지도자 회의를 개최한 것입니다.

또한 본 단체의 창시자이신 문선명, 한학자총재 양위분의 창립 발의로 출발한 세계평화 정상연합, 세계평화 국회의원 연합, 세계평화종교인연합, 세계평화 학술인 연합, 세계평화언론인연합, 세계평화경제인연합 등 전 세계의 지도자들이 종교, 인종, 문화, 국가의 장벽을 넘어 인류의 미래를 위한 지혜를 모으고 영원한 인류의 평화와 행복을 위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지구촌 평화의 장입니다. 이를 위해 문선명, 한학자창시자께서는 선학평화상을 제정하여 시상을 하시고 계십니다.

▲ 부천가정교회 교회장으로서 목회활동을 하시는데 진정한 신앙생활의 자세에 대한 견해를 듣고 싶습니다.

- 창시자이신 문선명, 한학자 양위분의 말씀대로 참된 가정을 통한 한 하나님 아래 인류 대가족사회를 위하여 갈등과 불신과 이기심을 버리고 참사랑으로 하나 되어 인류의 부모 되시는 하나님을 모시고 이 진리를 일깨워 주신 창시자 문선명, 한학자 양위분의 삶을 따라 부부가 하나 되고, 부모와 하나 되고, 자녀와 하나 되어 아름답고 평화롭고 행복한 사회를 만드는데 함께 가는 것입니다.

▲ 올해 특별한 계획은 무엇인지요.

- 먼저 참된 가정 만들기 운동을 확산시키어 인류의 보편적 진리를 실천하는 것이며 이 일을 위하여 지역사회 봉사를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또 한 지역의 지도자들에게 참된 사랑의 원리와 상대를 위하는 주고 또 주고도 잊어버리는 부모의 심정을 나누고 싶습니다. 더불어 글로벌 시대를 맞이하여 다문화 가정을 위한 배려와 함께 상생하는 길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조득제 교회장
조득제 교회장

 

저작권자 © The PeoPl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