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뷰티 트렌드’ 선도로 세계 최고 수준 등극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작업은 타인(他人)을 가장 아름답게 꾸며주는 능력이 아닐까. 아마도 남을 예쁘게 가꿔주려면 자신이 먼저 맑아야 할 것이다. 그래서 더욱 존경스럽다.

수원시 팔달구에 위치한 헤어꼬뽈라. 상호 앞에 김교숙(金蕎淑)이란 이름이 붙어 있다. 바로 대한민국 미용부문 명장(名匠)이다. 2015년 명장에 선정된 김 명장은 그야말로 우리나라 미용계의 역사이자 전설이다.

김 명장은 당시 훈장이었던 외조부의 권유로 ‘미용’에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1962년 미용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55년 동안을 ‘뷰티 크리에이터’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다.

김 명장의 첫 인상은 ‘아름다움’을 품은 ‘우아함’이었다. 아름다움은 단순히 가꿔지는 것에 머물지 않고 그 사람의 ‘인격’으로 승화되어야 한다는 게 김 명장의 지론(持論)이다.

김 명장이 대한민국 미용 수준을 세계적 반열에 올려놓았다는 사실이 이의(異議)를 제기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특히 미용업계 관계자들은 김 명장의 그동안의 업적에 대해 경의(敬意) 표할 것이다.

김 명장은 뷰티 트렌드를 선도했다. 기존의 스타일을 개선함하고 세계 유행 스타일을 도입함은 물론, 자신만의 ‘창조적 작품’을 무수히 발표했다. 이 작품들은 미용 관련 언론매체를 통해 전국으로 파급됐으며 미용 선진국에서도 모방할 정도로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미인대회 단골 스타일리스트…국내 유명 연예인 다수 배출

그는 또 ‘미인대회’ 단골 스타일리스트로도 정평이 나 있다. 미스코리아 대회는 물론 각지의 미인대회 출전자들은 김 명장의 손길을 애타게 기다렸다고 한다. 그의 손을 거쳐 입상자가 된 ‘미인’은 수를 헤아리기가 어려울 정도고, 현재 우리나라 연예계 탑 스타들도 즐비하다.

김 명장이 칭송을 받는 것은 솜씨의 탁월함만이 아니다. 자신의 모든 것을 남에게 전달해 주려는 노력이 그를 더욱 ‘아름답게’ 만든다. 기술과 지식, 그리고 센스는 그 만의 것이 아닌 것이다.

김 명장은 “어느 분야든지 몇몇 사람만 잘 한다고 그 분야가 발전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자신의 기술을 꽁꽁 숨기면 결국 그 기술은 세상에서 사라지게 된다. 그러므로 남과 공유하고 소통할 때 발전이 있는 것이고 수준이 높아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래서 김 명장은 전국 어느 곳에서나 강의 요청이 있으면 자비(自費)를 들여서라도 기꺼이 출동(?)한다. 이렇게 다는 횟수가 거의 2000번 정도 될 것이다. 아마 국내 미용업계에서 김 명장의 세미나를 한 번도 접해보지 않은 미용사가 없다고 할 정도란다.

김 명장은 그 동안 쌓은 기술에만 멈추어 안주(安住)하지 않는다. 끊임없이 연구하고, 새로운 지식을 접하기 위한 공부에도 게을리 하지 않고 있다. 그 결과 특허 3건, 디자인 등록 10건 등 미용산업 발전을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세계대회 출전하며 고급 기법 익혀 국내 보급

 

김 명장의 ‘작품’중 지금도 전설로 남아 있는 것이 바로 화려한 ‘업스타일’이다. 현재도 미용계를 대표하고 있다고 평가 받고 있고, 이 업스타일은 단순한 미용 기술을 예술의 경지에 올려놨다는 극찬을 받고 있다.

김 명장의 실력은 국내에서 거의 독보적이었다. 따라서 어려서부터 국가대표 선수로 발탁돼 수많은 국제대회에 출전하면서 실력은 일취월장(日就月將)했다. 그는 “세계 최고의 선수들과 경쟁을 하다 보니 최고의 기술을 자연스레 접할 수 있었고 대회를 준비하면서 반복된 연습과 시행착오가 오기와 끈기로 새로운 작품을 만들어 내는 원동력이 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명장이 국제대회에 왕성하게 출전할 때는 70~80년대. 미국이나 유럽에 나가 대회를 치르면 서러움을 많이 느꼈다고 한다. 당시 외국인에게 한국은 매우 생소한 나라였다. 여기에 동양인에 대한 노골적인 무시 속에서의 경쟁은 이중고가 아닐 수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김 명장은 이러한 분위기에 기죽지 않고 ‘반드시 대한민국의 우수한 미용 수준을 세계에 알려 그들의 코를 납작하게 눌러 놓겠다’는 의지로 당당히 가장 높은 자리에 오를 수 있었다.

 

후진양성위해 전국 누비며 강연…사회공헌 활동도 왕성

 

김 명장은 82년 CACF(프랑스미용예술인협회) 한국 국가대표, 84년 이탈리아 헤어월드 국가대표 등 80년대에는 한국을 대표하는 선수로 국위 선양에 앞장섰고 그의 업적은 지금도 후배들의 귀감이 되고 있다.

이러한 경험이 김 명장을 후배양성에 더욱 박차를 가하게 한다. 그래서 전국 각지를 돌며 기술을 전수하고 새로운 지식을 나누며 우리나라 미용 발전에 전력을 다하는 것이다.

김 명장은 당시 있었던 에피소드 하나를 들려 줬다. “80년대에는 대중교통을 이용해 지방 세미나를 가는 게 다반사(茶飯事)였다. 어느 날 타고 가던 버스가 고장 나 3시간 정도 늦게 되었는데 세미나 장소에 도착해 보면 참석자들이 노래자랑을 하면서 나를 기다리고 있었다. 하나라도 더 배우겠다는 그들의 일념이 떠나지 못하게 만든 것이다. 그날의 감동을 생각하면 지금이 마음이 뭉클하다.”

김 명장은 ‘명장’이 된 후 후진양성에 더욱 집중하고 있다. 미용을 전공하는 고등학생들을 찾아다니며 가르치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현업에 있는 미용사를 초청해 새로운 트렌드와 테크닉을 교육하고 있다.

또한 명장의 역할 중 중요하게 여기는 사회공헌 활동에도 게을리 하지 않고 있다. 김 명장은 “대한민국 명장이 된 것은 그야말로 가문의 영광이자 자랑”이라며 “하지만 명장으로서의 자부심을 넘어 묵직한 책임감도 무시할 수 없다”말했다.

명장은 자신의 기술을 더욱 발전시켜 산업발전은 물론 후진양성에도 큰 역할을 해야 한다. 그리고 사회봉사활동도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김 명장은 미용 명장답게 관련 봉사는 기본이고 지역사회 불우이웃을 위한 다양한 기부에도 열성이다.

김 명장은 “명장은 국가에서 인정한 최고의 전문가로서 자신의 기술 개발은 후진양성에 이바지해야함은 물론이고 아름다운 사회를 만드는데도 부족함이 없어야 한다”며 인터뷰를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The PeoPl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