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유철 광복회 회장

“1948년 건국절 지정은 선조의 독립운동 역사 지우는 패륜 행각”

대한민국은 독립운동가들의 항일 독립투쟁으로 세워진 자랑스러운 나라임을 강조하는 박유철 광복회 회장. 박 회장은 “세월이 흐르고 세대가 바뀌어도 항구 여일한 독립운동의 정신은 이 나라의 근간인만큼 우리가 결코 잊어서는 안 될 소중한 정신자산”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박 회장과의 일문일답.

 

▲ 1965년 2월 광복회가 창립됐는데 그 의미는.

- 광복회는 조국이 일제로부터 독립되어 광복을 되찾은 지 20년 만에 설립되었다. 한때 독립운동가들은 자신들이 독립운동을 했던 사실을 숨기고 살았던 어처구니없던 세월도 있었다. 바로 이승만 정권시절이었다.

자신이 평생을 걸쳐 독립운동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독립운동가를 우대하기는커녕, 민족정기 선양을 소홀히 하고 친일파들을 기용하여 정권을 이어갔다. ‘독립운동을 하면 3대가 망하고, 친일을 하면 3대가 흥한다’는 말도 이런 세태를 풍자하는 말이라 생각된다. 결국 4·19가 일어나 집권자는 하야되고 1962년 3·1절을 기해 독립유공자 204명이 포상되고 이 분들이 주축이 되어 1965년 2월 27일 광복회가 창립되었다. 광복 직후 바로 창립이 되었어야 할 광복회가 늦었지만 그래도 이 땅에 창립된 의미는 친일잔재를 청산하고, 훼손된 민족정기를 되찾아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지켜나가자는 것이다.

 

▲ 광복회 활동의 역점사업은 무엇인가.

- 광복회는 민족정기 선양 및 애국정신 함양을 위한 사업을 가장 우선적으로 하고 있는 공법단체다. 이를 위해 광복절 경축식 등 정부주관의 각종 중요행사에 적극 참여하며, 민족정기와 독립운동정신의 보전, 나라를 되찾기 위한 선열들의 희생이 헛되이 되지 않도록 하는 사업을 정부에 건의, 시행을 촉구하고 있다.

또한 ‘순국선열의 날’ 제정 건의와 친일 반민족행위자 국가재산 특별법 제정 촉구, 친일파 재산 국가 환수 승소 재판에 많은 기여했다. 역사왜곡을 일삼는 일본에 대해서도 역사왜곡 중지 및 역사교과서 왜곡 규탄대회, 나아가 독도영유권 주장 망언을 규탄하는 대회 등을 거행하고 있다.

독립유공자 후손의 인재양성을 위한 광복장학금 활성화 기금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광복회가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성취는 건축된 지 37년이 되었고, 주차장이 협소하여 활용상 문제점이 많은 광복회관 재건축을 진행하고 있으며 내년 5월에 완공될 예정이다.

항일 독립투쟁 과정에서 이름 없이 산화하신 독립군 무명용사위령제를 매년 10월에 모시고 있으며, 3․1독립운동 희생선열 위령제, 4․13 대한민국임시정부선열 위령제, 11․17 순국선열 위령제를 모시고 있다.

특히 일제에 나라를 빼앗긴 ‘국치일’(8월 29일)을 잊지 말자’는 취지에서 국치일 상기 행사도 7년 연속 실시하고 있다. 전국의 시도지부와 지회가 다함께 이 행사에 참여하여 광복회관에 조기를 게양하고, 찬 음식을 먹으며 선열들의 독립정신을 기리고 있다.

지난해에는 전국 지자체 및 교육청(시·도 교육감 방문)과 각 급 학교(전국 중·고교)에 조기게양 권장 공문과 서신을 보내 협조를 부탁했다. 국치일 당일 조기를 게양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2013년부터 시·도 지자체 조례 제·개정 캠페인을 벌인 결과, 경기도를 필두로 광주와 대구 등 전국으로 전파되었으며, 2016년 8월 29일에는 전국의 지자체에서 일제히 조기를 게양하는 성과를 거두었고, 2017년 2월 23일 현재 세종시를 제외한 서울과 부산 등 16개 지자체에서 조기게양 조례 제·개정이 완료되어 있는 상태다. 행사 참여 인원 또한 전국적으로 5,000여명에 이르고, 각 시도지부별로 행사를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다.

 

▲ 광복회와 독립유공자 및 유족에 대한 국가 지원은 어떠한가.

- 7,500여명 수권자에게 매월 지급하는 연금지원과 본회와 15개 시도지부 및 95개 국내지회를 포함한 광복회 운영 및 활동비를 국가보훈처로부터 지원을 받고 있다. 생존 독립유공자 본인은 현재(2017. 7. 20) 64명(해외 9명 포함)으로 연금과 특별예우금을 받고 있으며, 유족들에게는 정해진 보상금만 차등(1등급∼7등급) 지급받고 있다. 유족(배우자 포함)이 국가로부터 받는 보상금 수준은 애국지사 본인이 받던 보상금과 비교해 보면, 그 격차가 매우 크다.

 

▲ 아직 독립유공자로 인정받지 못한 유족은 얼마나 되나.

- 우리 민족의 독립운동은 50년(1895∼1945년)동안이나 계속되어 유래 없이 길다. 대일항쟁기 항일 독립운동에 참여한 인원이 300만명에 이르고, 이중에서 순국선열은 15만명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런데 올해 3.1절 정부 독립유공자 포상 75명을 포함하여 2017년 3월 1일 현재 겨우 14,651명만을 독립유공자로 국가가 인정하고 있다. 이마저도 후손이 없는 무후 독립유공자가 절반 가까이 된다. 1949년 포상이 실시된 이래 68년간의 실적치고는 너무 저조한 실정이다.

 

▲ 사실 3.1절, 8.15 광복절에 대한 국민의 가치인식이 희박해지는 것 같다.

- 그래서 저희가 이번에 일선 학교의 경우를 조사해보았는데요. 1959년에 발행된 ‘학교행사와 사무’라는 책의 소제목을 보면 제2장 국가적 사회적 행사 제1절에 국경일에 대해 나온다. 이전까지는 학교에서 국경일에 대한 행사를 치렀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후 1965년 국무총리지시 제3호로 ‘각종 행사에 있어 학생동원 금지에 관한 지시'가 내려진다. 이후 1968년 12월 18일에도 정부는 교육부(당시 문교부)를 통해 경향각지의 각급학교 아동들을 각종행사에 동원하는 사례를 지적하고, 금지토록 시교육위 교육감에게 시달, 이를 어기는 소속 장을 문책하겠다고 고시했다.

하지만 학생동원 사례는 1985년까지 여전히 계속되어 왔으며, 급기야 1986년부터 국경일과 법정기념일 이외 행사 억제 차원에서 정부주관 각종행사 또한 대폭 축소한다고 행정자치부(당시 총무처)에서 발표했다. 국무회의에서도 총리가 나서서 정부행사간소화를 강조하고 관리 감독 철저를 지시했다.

관행은 근절되지 않고 1988년까지 계속되자, 문교부(현 교육부)는 꼭 필요한 경우 상급기관에 승인을 받으라고 시달했고, 이후 2006년 5월 교육부 고시를 통해 “국경일 기념일 등에 즈음하여 훈화 등의 학생교육이 필요한 경우 학교자체 계획에 의해 실시하라”는 지침을 하달한다.

그리고 사회적 현안에 대한 학생의 바른 이해가 필요한 경우 단위학교에서 주제별 상황별로 적절한 실시방향을 마련하여 추진하라는 지시도 함께 내린다. 이와 함께 2008년 교육청 고시를 살펴보면 “교육과정에 제시되지 않는 계기교육 등을 실시할 경우, 학년 및 교과협의회 등을 통해 교수 학습과정안을 작성한 후, 학교장의 승인을 거쳐 실시하여야 한다"는 지침을 하달한다. 그래서 일선 학교 담임교사의 재량과 성향에 따라 국경일에 대한 교육의 질이 천차만별로 차이가 나는 것 같다.

학교행사 시행 절차 등을 까다롭게 하거나 봄(3.1절) 여름(광복절)방학 중이라는 이유로 학교 행사자체가 유명무실화되었고, 더군다나 일회성 행사에 많은 시간과 인력을 동원하여 챙기는 것은 국가적 낭비라는 풍조까지 만연되어 국경일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은 갈수록 소홀해져 가고 있다.

요약해보면, 과거 학생동원을 남용함으로써 정작 필요한 3·1절, 광복절 행사의 의미가 훼손되었고, 독립운동 선열들의 희생에 대한 지식 전달의 기회도 점차적으로 감소되었다. 따라서 국민의 3·1절, 광복절 등 독립운동에 대한 인식이 점차 희박해지고 있다. 이것이 바로 독립운동 교육의 재생이 필요한 이유다. 이의 해결책으로 저는 3.1절과 광복절만큼은 학교행사를 부활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 1948년을 건국절로 지정에 대해 강한 반대를 하는 이유는.

- 한마디로 반역사적, 반헌법적이기 때문이다. 글자 그대로 1948년을 건국절로 지정해 버리면, 독립운동의 역사가 사라지는 것이다. 대한민국의 역사에서 독립운동이 없어져버리는 것이다. 친일파의 역사도 숨겨지는 것이고, 대한민국은 북한의 김일성 일당이 1948년 9월 9일에 세운 독재국가와 같은 시기에 반공을 국시로 하여 건국한 신생국가가 되어 버린다. 대한민국의 국가기강이 완전히 무너지는 것이다.

이는 하나뿐인 목숨과 가족의 안위, 재산을 모두 광복제단에 바치신 선열들을 모독하는 것이다. 태극기를 품에 숨기고 독립투쟁의 현장에서 처절하게 돌아가신 그분들의 존재를 폄하하고 역사를 지우려는 무모한 일이다. 3.1독립운동의 민의를 모아 ‘대한민국’이라는 이름을 처음으로 사용하는 국가를 수립하고 정부를 구성하여 당면과제인 독립 쟁취를 위해 분투하여 광복을 이룬 분들의 희생과 공헌을 업신여기는 무모한 행동이다.

‘유구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 대한국민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는 오늘날 대한민국 헌법에도 위배되는 것이다. 광복회는 건국절 제정세력들과 오랫동안 이론싸움을 해왔다.

건국절 추진세력들은 친일파 후손들이거나 반탁과 반공을 앞세운 대한민국 정부수립 공로자들, 이승만과 박정희의 숭모자들이다. 이들은 소위, ‘국가의 3요소’를 내세우며, “대한민국 임시정부는 몇몇 독립운동가의 단체였지, 영토· 국민· 주권을 요건으로 하는 국가는 아니었다. 국제적 승인도 얻지 못하고, 보통선거를 통한 정부를 구성한 것도 아니었다. 망명정부의 위상도 지니지 못했다”며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매몰차게 평가절하 했다. 심지어는 “외국 국적을 가진 이들이 임정을 세웠다”는 얼토당토 않는 말로 국민을 현혹하고, 독립운동사를 왜곡, 폄훼했다. 이들의 궁극적인 목적은 ‘우리도 건국절을 제정하자’는 구호아래 광복절을 ‘건국절’로 바꾸려는 것이다.

하지만 이들의 주장과는 달리, 3·1독립선언 직후 독립운동가들은 상해에 모여 13도 대표를 무기명 단기투표(선거)로 뽑아 임시의정원(오늘날의 국회)을 구성하고, 논의 끝에 ‘대한민국’ 국호를 처음 사용하고, ‘민주공화제’의 정체를 최초로 표방한 대한민국임시정부를 수립, 선포하였다. 이어 대통령 중심제의 내각을 구성하고 임시헌장과 헌법을 반포한 임시정부는 한반도 곳곳에 교통국 설치와 연통제 실시로 국민을 대상으로 세금도 부과하였다. 독립공채를 발행하고 여권도 발급하였다. 대한민국임시정부헌법(제1장 1조부터 3조)을 통해 국민(‘대한국민으로 조직함’) 주권(‘대한국민 전체에 있음’) 영토(‘구 대한제국의 판도로 정함’)에 대한 언급도 하였다.

당시 일본과 더불어 제국주의를 표방했던 영국과 미국은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승인하지 않았을 뿐, 러시아와 중국, 프랑스, 리투아니아로부터 국제적 승인도 받았다. 무엇보다도 그 당시 한국인들은 자신이 일본국민이라 여긴 이들은 일부 친일파 말고는 아무도 없었다. 영토 또한 잠시 빼앗겼을 뿐 그대로 있었다.

미국의 경우도 우리와 크게 다르지 않다. 아니 오히려 우리보다 못한 상황(미국은 아예 영토도 없었음)에서 영국을 상대로 독립선언을 하였고, 부단한 독립투쟁을 하여 연방정부를 세운 것이다. 영국의 식민지로서 위에서 말한 요소들을 하나도 못 갖추고 건립된 나라다.

건국절 제정 주장자들은 급기야 교육부를 움직여 입맛에 맞는 대로 국정 역사교과서를 추진하려다 광복회를 비롯한 여러 시민단체, 우리 국민들의 저항에 부딪혀 꿈을 이루지 못했다. 조기대선에서 제19대 대통령에 당선되신 문재인 대통령이 ‘교육분야 제1호 업무지시’로 역사교육 정상화를 위한 국정 역사교과서 폐지를 지시함으로써 우려했던 모든 사태는 종식되었다. 앞으로 이 문제는 반드시 근절되어야만 상식이 통하고 역사정의가 바로 서는 것이다.

 

▲ 이번 광복절에 국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무엇인가.

- 새 정부 들어 처음 맞이하는 광복절인 만큼 우리 국민들의 기대감이 크다. 독립운동정신이 갈수록 희박해지고 있어 광복절을 맞아 독립운동 정신 보존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싶다. 우리나라는 독립운동가들의 항일 독립투쟁으로 세워진 자랑스러운 나라다. 세월이 흐르고 세대가 바뀌어도 항구 여일한 독립운동의 정신은 대한민국의 근간인만큼 대한민국과 한반도가 이 지구상에 존재하는 한, 우리가 결코 잊어서는 안 될 소중한 정신자산임이 틀림없다.

그것은 내우외환 시에 국민을 하나로 묶는 통합정신이며, 역사와 혈통의 공동체인 남북한 한민족 동질감 회복에도 가장 바탕이 되는 정신이다. 지정학적으로 매우 어려운 우리나라는 좌우 이념을 초월한 애국 애족정신이자, 남북 평화통일의 시동을 거는 원동력인 이 독립운동 정신의 영구보전이 매우 필요한 나라다.

나아가 오직 우리 민족만이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유일한 정신유산도 바로 독립운동 정신이며, 이 강한 정신은 우리의 핏 속에 면면히 흐르고 있다. 그래서 헌법전문에도 독립운동 정신 계승을 명문화(明文化)하여 후세들이 이를 잊지 말라 했던 것이 아니겠는가.

하지만 오늘날 우리 후세들이 독립 운동정신을 얼마나 절실히 계승 보존하고 있는지 생각해보지 않을 수 없다. 독립운동정신 재(再)무장의 필요성은 많은 부분에서 나타나고 있는데, 군사대국화를 꾀하려는 일본의 우익적 행보에 대응해야 함이 가장 먼저고, 한말의 정세와 흡사한 한반도를 둘러싼 강대국들의 자국 이익 최우선시한 냉혹한 국제현실을 직시할 때 우리는 독립운동정신으로 재무장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한반도 통일실현을 위한 남북한 공동체 의식 회복의 원동력을 일제에 맞서 남북이 함께 공감한 항일 독립운동 정신에서 찾을 수 있다. 저는 이를 위해서는 국가차원에서 체계화된 교육과 조직적인 제도를 통하여 독립운동 정신을 견고하게 지켜 나갈 수 있도록 환경 조성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유대교와 야드바셈, 마사다 참배의식으로 무장한 이스라엘을 본받아야 한다. 인구도 적고 영토도 좁은 이스라엘이 주변 이슬람 아랍 국가들에 둘러싸여서도 막강한 것은 홀로코스트와 같은 비극을 잊지 않으려는 강인한 국민정신으로 잘 무장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스라엘은 5세 유치원부터 단계적으로 유대인 학살에 관한 교육을 하며, 16세가 되면 의무적으로 유대인 학살에 대한 시험을 치른다.

또한 모든 교사는 의무적으로 유대인 학살기념관(Yad Vashem, 야드바셈)에서 교육을 받고, 5월 14일 독립기념일(1948년)이 다가오면 모든 학교에서 1주일동안 유대인 학살의 역사를 교육한다. 마사다(Masada)는 이스라엘 민족이 로마군에 맞서 싸우다 함락당한 최후의 궁전으로 이들은 패전 이후 2,000년 동안 전 세계로 흩어져 유랑생활을 하였고, 지금은 이 나라의 각 군 사관생도들이 이곳을 찾아와 참배를 하면서 애국심을 고취한다. 야드 바셈과 마사다는 단순한 박물관이나 유적지가 아니라 세계유대인에게 그들의 비참했던 역사를 상기시키면서 민족을 단합시키는 정신적인 교육성지인 것이다.

 

▲ 선친과 가족에 대해 말해 달라.

- 지난 7월의 독립운동가로 선정되신 분이 안중근 의사 어머님이신 조마리아(황해도 해주 생, 미상∼1927.7.15, 2008년 건국훈장 애족장 추서) 여사다. 올해가 서거하신 지 90주년이 되는 해로 광복회가 주최가 되어 그분의 공훈선양 학술강연회를 개최하였는데, 저는 정말 감회가 깊었다.

그 이유는 저의 할아버님이신 백암 박은식(황해도 황주 생, 1859.9.30∼1925. 11. 1, 1962 건국훈장 대통령장 추서) 어르신께서 돌아가시자 혈혈단신이 된 저의 부친(박시창 장군, 경기도 시흥, 1903.11.5∼1986.6.7,1963 건국훈장 독립장 서훈)을 조 마리아 여사께서 자진해서 맡았는데, 조 여사께서는 당신께서 돌아가시기 전까지 아버님을 돌보아주셨다고 한다.

오갈 데 없는 이를 재워주고 보살펴주신 은혜를 평생토록 잊지 않고 계셨던 저의 아버님께서는 환국 이후, 군에 계시면서 한·중수교가 되기도 전에 친인척을 통하여 박은식·양기탁·조마리아 세 분의 묘소를 찾아 달라고 애쓰셨지만 이 중에 조 여사의 묘소만 끝내 찾지 못해 아버님께서는 돌아가시는 전까지 아쉽고 죄송스러운 마음을 가졌었다. 저 역시 아버님의 안타까운 심정이 되어 여사께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 생각해보면, 지금은 모두들 고인이 되셨지만, 돌아가신 분들이 혈육이상으로 가까운 사이였다는 사실은 후세들에게 깊은 울림을 주고 있다.

 

▲ 향후 광복회의 활동 방향은.

- 오는 2019년은 3.1운동 100주년,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된다. 이를 계기로 광복회는 여러 독립운동 단체를 아울러서 민족정기를 선양하고, 대한민국이 민족 정통성을 유지해 나가는데 일조하여 우리 국민들로부터 더욱 존경받는 단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프로필

• 약 력

1938년 중국 상해 출생

1962년 미국 조지아 공과대학 화학공학과 졸업

1972년 미국 MIT 경영대학원(경영학 석사) 졸업

1983년 영국 옥스퍼드대학교 대학원(경제학 석사) 졸업

1993년 영국 헐(Hull)대학교 정치경제학 박사학위 수여

 

• 주 요 경 력

1963년~ 1973년: 미 Bechtel 및 포드자동차 중견간부로 활동

1974년~1977년: 국방과학연구소 연구위원,

1995년 9월~ 2001년 9월: 제4,5대 독립기념관 관장 역임

2004년 9월~ 2007년 4월: 제25대 국가보훈처 장관 역임

2007년 9월~2011년 1월: 안중근의사기념관건립위원회 위원장 역임

2008년 1월~2011년 6월: 학교법인 단국대학교 이사장 역임

2011년 6월~현재: 제19대 광복회장

 

• 대한민국 최고의 독립유공자 집안

조부- 백암 박은식(朴殷植) 선생: 대한민국 임시정부 제2대 대통령, 민족사학자

(1962년 건국공로훈장 대통령장)

부친- 박시창(朴始昌) 장군: 광복군 활동, 제5대 광복회장 역임

(1963년 건국공로훈장 독립장),

외조부- 최중호(崔重鎬) 선생(1977년 건국공로훈장 독립장),

처조부- 우강 양기탁(梁起鐸) 선생: 대한민국 임시정부 국무령 역임

(1962년 건국공로훈장 대통령장)

저작권자 © The PeoPl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