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화된 MBA 통한 인재양성으로 ‘사회 공헌’, ‘지속경영을 위한 4T CEO 과정’등 국내 최대 학습 커뮤니티

윤리성과 창조성, 기술, 팀워크 배양을 강조하고 있으며 국제적인 사고로 다양한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지구촌 어디에서도 활약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서울과학종합대학원(aSSIST)은 국내 최초로 학부과정이 없는 석·박사 중심의 경영전문대학원으로 2003년 교육부 설립인가를 받았다. 자연, 사회, 인문, 경영 등의 과학을 경영에 접목하여 투철한 국가관과 탄탄한 윤리의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지속경영을 창출해 낼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된 서울과학종합대학원은 2007년 3월 윤은기 총장이 부임한 이후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다음은 윤 총장과의 일문일답.

▲ aSSIST의 설립 목표 및 특징은 무엇인가. 

- 21세기형 리더 육성을 위해 서울과학종합대학원이라는 학교의 이름처럼 경영, 환경, 기술, 문화 등에 관해 사회과학적이고 종합적인 교육으로 창의적이고 글로벌한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지속경영분야에서 지속경영보고서 발간, 교육과정 개설, 지속경영대상 시상 등을 통해 국내에서 선도적인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특히 윤리성과 창조성, 기술, 팀워크 배양을 강조하고 있으며 국제적인 사고로 다양한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지구촌 어디에서도 활약할 수 있는 글로벌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 aSSIST에서 강조하고 있는 4T의 의미는 무엇인가.

- 4T는 우리의 교육이념으로 eThics, sTorytelling, Teamwork, Technology로 윤리적이며, 창의적이고, 조직 지향적이며, 기술을 경영에 접목 시킬 수 있는 전인(全人)적 인재양성을 의미한다.

우리는 우리의 교육이념을 실현하기 위해 각 분야별로 최고의 학식을 갖춘 전임교수진과 60 여명의 CEO 출신 겸임교수진 그리고 유럽과 미주 지역에서 초빙된 유명 비즈니스 스쿨 교수진이 강연을 맡고 있다. 또한 창의적이고 팀워크를 중시하는 인재, 확고한 국가관과 윤리관을 가진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세계적인 명문 비즈니스 스쿨로 도약하고 있다.

aSSIST MBA 과정은 전일제 수업으로 진행되며 해외대학과 연계해 글로벌 경영마인드와 최신 경영이론을 겸비한 거시적 안목을 바탕으로 ‘실전형 기업경영 인재’를 양성하는 글로벌리더십 MBA 전공과 미국 조지워싱턴 대학 금융공학 교수진이 직접 방한해 강의하여 월스트리트의 살아있는 첨단 금융공학을 통해 최고의 금융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금융공학 MBA 전공이 진행 중이다.

세계적인 경영교육 전문기관을 목표로 설립된 aSSIST 경영연구원은 전문경영인을 위한 국제적 수준의 경영 교육과 해외대학과의 공동 프로그램(aSSIST·헬싱키경제대 과정, aSSIST·뉴욕주립대 테크노경영 과정)운영 및 기업 경영자를 위한 최고경영자과정 등을 통해 기업의 우수한 글로벌 경영인재 양성 및 경쟁력 창출에 일조하고 있다.

▲ 2008년 11월 국가정보원과 MOU를 체결하고 올 3월 국내 최초로 산업보안MBA를 개설하는데 의미는. 

- 최근 국가간 경제 및 무역에서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정보전쟁이 치열해지고 산업 기밀 유출사고가 급증하는 등 국가 경제까지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세계 각국은 산업보안 인프라 구축 및 전문인력양성에 주력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양 기관은 산업보안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산업보안MBA 과정 개설에 합의하고, 학술세미나 개최 등 공동연구를 추진하기로 했다. 그동안 컴퓨터 보안, 지적재산권, 영업기밀 보호 등 분산 연구돼 오던 산업보안을 통합적으로 다루게 될 산업보안MBA 과정은 국내 MBA 과정에서 최초로 탄생하는 것이다.

따라서 산업정보전이 치열해지는 실정에서 산업보안 MBA 과정 개설 및 관련 분야 연구를 통해 국가와 기업이 요구하는 전문인력을 육성한다면 국가경쟁력은 물론산업보안 연관산업도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될 것이다.

▲ 춘천 레저경영대학원 캠퍼스 준공 및 레저경영MBA등 개설의 의미는 무엇인가. 

- 전세계적으로 여가산업이 급성장함에 따라 이를 기획·실행할 수 있는 레저 비즈니스 분야 전문경영인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글로벌 산업수요에 발맞춰, 여가산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레저스포츠, 영상, 만화, 애니메이션, 출판, 공연 등의 문화 콘텐츠, 관광, 호텔 분야 등으로 세분화된 전문경영인을 양성해 지방자치제 시행 이후, 각 시도별 여가축제를 조직, 운영, 서비스할 수 있는 전문인력 수요를 공급하는 것이다.

과정의 특징은 국내 유일의 레저분야Full-time MBA 프로그램으로 ‘레저경영 MBA’, ‘한류경영 MBA’, ‘관광경영 MBA’, ‘호텔경영 MBA’총 4개 전공의 MBA 프로그램이 개설된다.

레저경영대학원의 4개 MBA 프로그램은 크게 Global Learning(해외대학 복수학위, 해외석학 초빙강의)과 Work-based Learning (Leisure Business Project, CEO특강)을 특징으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할 수 있는 차별화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한다.

▲ 기후변화리더십 과정은 무엇인가. 

- 인류사회 최대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기후변화와 국제사회의 온실가스 감축 논의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 기업, 시민사회 리더급 인사들의 인식전환과 대응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기회의 장을 마련한 것이다. 기후변화에 따른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신성장 동력 창출 기회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는 정계, 재계, 법조계, NGO, 문화계 등 국내외 각 분야 최고의 오피니언 리더 80여명 참여했다.

▲ 글로벌리더십 MBA과정에 대해 설명해 달라.

- 글로벌리더십 MBA(Global Leadership MBA)는 aSSIST만의 차별화된 교육철학인 ‘지속경영 4T-eThics, sTorytelling, Teamwork, Technology’를 중심으로 투철한 국가관과 윤리의식을 겸비한 실무 중심의 전문경영인재를 양성하고 있는 aSSIST의 Main Full-time MBA Program이다.

본 MBA 과정은 매년 1회 장학생을 선발하고 있으며, 최종 선발된 입학생은 Dual Degree(aSSIST MBA, Helsinki School of Economics Executive MBA) 국내과정 학비 및 해외과정 학비, 연구생활비(12개월간) 등 다양한 장학혜택을 받으실 수 있다.

또한 개인의 희망에 따라 미국 신흥명문 대학인 George Mason University Master in Public Policy(MPP: 공공정책석사) 을 1년 Coursework을 통해 복수학위로 취득하실 수 있다.

▲ 금융공학 MBA과정에 대해 설명해 달라. 

- 국제금융시장이 개방화 되고 업무영역간 경계가 허물어지는 등 경쟁이 심화되는 환경에서, 한국 금융산업을 선진국의 금융산업 수준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선진 금융지식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금융전문인재 양성이 모든 금융기관의 필수과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aSSIST는 미국 조지워싱턴대학의 국제금융학 교수인 박윤식 교수와 함께 2005년 3월 금융공학(Financial Engineering) MBA를 개설하게 되었다.

본 과정은 미국 Wall Street 및 국제 금융계에서 적용되고 있는 선진 금융커리큘럼을 그대로 도입해 월 스트리트에서 다년간 금융상품을 개발하고 실무경력을 쌓아온 최고 수준의 현지 금융공학 교수진이 직접 방한해 수업을 진행한다. 뿐만 아니라 주임교수 지도하에 여러 차례의 논문세미나를 통해 최종적으로 금융공학 논문을 작성함으로써 국내 금융시장에 첨단 금융이론과 실무능력을 접목시켜 활용할 수 있는 ‘실전형 금융전문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 최고경영자과정에 대해 설명해 달라.

- aSSIST 최고경영자 과정은 건강한 지식과 정신이 존중되는 창조적인 교육을 통해 무한 경쟁 시대의 거센 파도를 헤쳐 나갈 수 있는 경영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 줄 것이다. 특히 미래의 코드를 읽어낼 수 있는 다양한 과정의 개발과 철저한 운영으로 최고경영자들의 만족을 극대화 시키고 있다. 이를 통해 새로운 사업 아이디어 모색과 소중한 비즈니스 동반자를 만나실 수 있을 것이다.

이제는 ‘이성-감성-지성-영성’이라는 4성급 리더십을 갖춘 지도자들이 사회를 이끌어가고 있다. 본 ‘4T CEO 지속경영과정’은 새로운 가치관을 반영하여 Social Class(사회적 신분상승) 대신 Spiritual Class(영적 신분상승)를 지향하는 고품격 학습 프로그램이다.

지속경영의 핵심인 윤리 및 사회책임경영, 환경경영, 혁신경영, 창조경영에 대한 진지한 학습과 봉사체험을 통해 새로운 리더십을 향상시키고 있다. 그동안 본 과정에 참여한 각 분야 지도자를 통해 본 과정은 이미 최고의 명성을 얻고 있다. 또한 졸업 후에도 총원우회 사무국을 중심으로 강력한 협력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 사회봉사에도 소홀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 aSSIST에서는 정규 과정의 일환으로 사회봉사를 실시하고 있다. aSSIST가 추구하는 인재는 미래를 이끌어 나갈 지식과 인성을 통해 사람들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리더다. aSSIST 국가경영 MBA는 1학년 여름 학기 동안 국제백신연구소, 나눔의 집, 녹색연합, 도시 속 작은 학교, 소비자 시민모임, 아름다운 재단, 장애우 권익문제연구소 의료센터, 한국 소비자 연맹,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환경재단 등에서 인성을 수양할 수 있는 봉사활동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사회봉사는 더 나아가 aSSIST의 설립이념인 eThics(윤리경영)와도 그 의미를 같이하여 한 개인, 나아가서 한 조직이 사회적 책임을 다 할 때 진정한 개인과 조직으로서의 의미를 가지고 지속 가능한 경영의 기본 요건을 갖출 수 있는 것임을 깨달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학생들은 여러 기관에서의 봉사활동을 통해 진정한 봉사의 의미를 깨달을 수 있는 기회를 얻고 있으며, 저소득층 자녀에 대한 교육, 장애우 및 독거노인 수발 등 다양한 체험을 하고 있다.

▲ aSSIST의 비전은 무엇인가.

- 우선 우리나라의 뛰어난 경영자 육성을 하는 인력양성의 파이프라인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다. 능력있는 사람이 더 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어렵고 힘든 사람도 도와줘야 하겠지만 능력있고 중요한 사람을 도와주면 수십 배, 수백 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이는 조직의 성장발전과 사회적 기여로 연결될 수 있다. 이를 위해 서울과학종합대학원을 글로벌 경제와 한국경제의 장점을 모두 살릴 수 있는 학교로 만들어 갈 것이다.

약 력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MBA)

인하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박사)

IBS컨설팅컴퍼니 회장 (前)

공군대학교 명예교수 (現)

교육부 정책자문위원회 자문위원 (現)

한국기업사례연구학회 회장 (現)

한국골프칼럼니스트협회 회장 (現) 

저작권자 © The PeoPl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