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사업·정책개발사업 등 3개 신규 사업 公表, 효율적 운영위해 TFT도 구성

 

(사)대한민국명장회 제27차 정기총회가 지난 2월 24일 서울 세종대학교 컨벤션센터에서 있었다.

이날 총회에는 회원 280여명이 참석해 성원을 이뤘으며 김대인 회장의 개회선언으로 회의를 시작했다. 서완석 부회장의 사회로 진행된 총회는 감사보고, 업무추진 경과보고, 안건 채택 및 심의, 감사 선출로 이어졌다.

진지함 속에 진행된 이번 정기총회는 지난 해 명장회의 살림을 점검해 보고, 2018년도 예산과 사업 내용 등에 관한 보고와 승인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감사보고는 지난해 감사를 맡은 이충호·장일남 명장이 했으며 조직관리, 예산관리, 회계관리, 인사관리 등을 엄밀하게 검토한 결과 업무처리가 우수하다고 평가했다. 또한 향후 지속적으로 준비할 부분으로 숙련기술전수관 건립, 대한민국명장증서에 관한 대정부 건의 관철, 회원들의 숙원사업인 계속종사장려금 연금화 전환방안 지속 추진 등을 제시했다.

숙련기술전수관 건립·계속종사장려금 연금화 지속 추진

이어진 김대인 회장의 업무 보고는 2017년 사업실적과 2018년 사업계획으로 나누어 진행됐다. 김 회장은 지난해 사업실적 중 국회의원과의 업무협의를 내세웠다. 회장단은 지난해 3월 국회를 방문해 김영주 의원과 홍영표 환경노동위원회 위원장을 만나 서울시에 숙련기술인과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숙련기술인 축제 및 명장 상징거리 조성을 건의했으며 기술인단체회관 건립에 따른 예산 지원 등에 관해 협의했다. 또한 지난해 12월에는 조경태 기획재정위원장을 만나 대한민국명장회의 지정기부금단체 지정에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 밖에 고용노동부 숙련기술 정책 참여, 유관기관 기관장과의 간담회, 국제기능올림픽 선수단 격려, 전국기능경기대회 참석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쳤으며 특히 2017숙련기술인 봉사활동 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어 2018년 사업계획 보고에서 김 회장은 “지난해 미진했던 행사에 대한 명장회원의 효율적 의견수렴에 역점을 둘 것”이라며 “명장전, 기능대회, 찾아가는 명장교실, 워크숍, 봉사활동 등 5개 주요행사에 TF팀을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대인 회장, “ 명장회원의 효율적 의견수렴에 역점을 둘 것”

또한 기부금단체 지정에 따라 각 회원 및 주변 단체의 기부금 모금활동을 홍보·독려하여 법인의 재정상태를 개선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익사업을 더욱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2018년 사업계획에서 눈에 띠는 내용은 신규사업으로 내세운 해외사업, 정책개발사업, 기념품 사업으로 개발도상국에 대한 기술전수, 명장회 미래상에 대한 학술 연구 추진, 명장 작품의 기념품화를 통해 그 우수성을 국내·외에 알리겠다는 것이다.

총회를 통해 의결된 2018년 사업으로는 교육사업에 대한민국명장 워크숍, 각종 기능경기대회, 명장교실, 개발도상국 명장 기술 전수와 전시회로는 대한민국명장 작품전이 있다. 이어 홍보·출판사업에는 회보 ‘The멋진명장’ 발간, 회원수첩제작, 명장 기념품 제작이 있으며 회원사업으로는 정기총회 표창, 홈페이지 업데이트가 사회사업으로는 사회공헌활동, MOU체결, 마이스터고 우수졸업생 표창, 특성화고 장학생 선발 등이 있다.

특히 이번 총회에서 눈에 띠는 내용은 임원 추가 선임과 명예 회원 등재, 신임 감사 선임이다. 제13대 추가 선임 임원은 부회장에 배상훈 명장(화약취급), 이사에 정운곤 명장(조선제도)와 조우현 명장(요리)이다.

故 주용부 명장 부인 명예회원으로 등재

그리고 명예 회원으로 등재된 인물은 김광자 씨로 김 씨는 고(故) 주용부 명장(칼 명장 제1호)의 아내로 김 명예 회원은 명장회에서 개최하는 각종 행사에 빠짐없이 참석함은 물론 행사 때마다 ‘칼’을 후원하는 등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동참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2018년 신임 감사에는 이승희 명장(자수)이 선임됐다. (미니 인터뷰 참고)

특히 이번 총회에서는 제13대 신임 임원이 선출됐는데 부회장에 배상훈(2017 ,화약취급) 명장, 이사에 정운곤(2011, 조선제도), 조우현 명장(2017 ,요리) 명장이 임명장을 받았다.

이번 제27차 정기총회에서 임충휴(2004, 칠기)은 고용노동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 밖에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 감사패는 정매자(2012, 미용) 명장, 남기욱(2015, 배관) 명장이 받았다.

한빛상에는 김진욱(2011, 미장) 명장, 이영숙(2012, 한복) 명장, 손광수(2013, 보석및금속공예) 명장, 김식경(2015, 석공예) 명장, 김명수(2015, 주조) 명장이 수상했으며 대한민국명장회장 표창에는 김기수(1996, 양복) 명장, 김광식(1997, 도장) 명장, 김국상(1999, 금속도장) 명장, 송영복(2002, 생산기계) 명장, 이명자(2005, 자수공예) 명장, 박정열(2008, 귀금속가공) 명장, 남완진(2008, 기계정비) 명장, 정문조(2011, 산업안전) 명장, 김금만(2012, 기계조립) 명장, 허태영(2012, 금속재료시험) 명장, 서정희(2012, 요리) 명장, 박진관(2013, 건축설비) 명장, 송정훈(2014, 철도차량) 명장, 윤석호(2014, 표면처리) 명장, 정광미(2015, 표면처리) 명장, 김랑기(2015, 전자기기) 명장이 수상했다. 이 밖에 진용석(1988, 금은세공) 명장, 이온숙(2003, 미용) 명장이 공로패 받았다.

또한 이번 총회에서 수상한 장학생은 김석조(구미전자공고), 한대희(금오공고), 허충민(나주공고), 권경진(대구일마이스터고), 백호(동아마이스터고), 박현태(부산관광고), 김찬빈(서울공고), 염혜진(성보경영고), 이태균(울산마이스터고), 조강빈(전북기계공고), 이창호(창원기계고), 변은지(춘천한샘고), 김준태(충북반도체고), 고하진(한국도예고), 고주혜(한국외식과학고), 유래헌(합덕제철고), 최성진(해운대공고), 김재휘(홍익디자인고) 등이다.

저작권자 © The PeoPl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