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제29차 정기총회, ‘코로나19’ 영향으로 사상 최초 ‘서면결의’

 

‘계속종사장려금’ 인상 위해 지속적인 노력

올 7월에 한국잡월드로 사무국 이전, 1월엔 장학금 6천여만원 모금

‘코로나19’ 성금 1,287만원 모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

(사)대한민국명장회 2020년 정기총회가 사상 최초로 ‘코로나19’ 영향으로 ‘서면결의’로 대치됐다. 당초 정기총회는 2월 22일로 정했었으나 바이러스 감염 염려로 약 한달 늦춘 3월21일 세종대 컨벤션센터 행사는 결국 전면 취소하게 된 것이다.

이와같은 결과에 대해 김대인 회장은 “부득이 정기총회를 서면결의로 진행하게 되었음을 안타깝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지난 한해 회원명장님들의 관심과 협조에 감사드리며 올 2020년에는 한 단계 더 발전하는 명장회가 되도록 다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그동안 대한민국명장회는 고용노동부, 한국산업인력공단, 글로벌숙련기술진흥원, 한국잡월드와 여러 현안에 대한 협의와 의견 개진을 통해 명장회의 발전 방향을 추진해 왔으며 서울 종로구청,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인하공업전문대학, 몽골 민족대학, 몽골 식품폴리텍대학 등 유관기관과 상호협력을 통해 명장회의 위상을 대·내외적으로 높였다.

또한 사회공헌활동, 기능경기대회개최, 찾아가는 명장교실 운영, 고용노동부장관과의 접견, 러시아 카잔 국제기능올림픽대회 참관, 대한민국명장전 개최, 이사회, 총회, 신임명장 환영회 등 명장회와 회원명장의 입지를 다지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해 왔다.

특히 회원명장들의 최고 관심사인 대한민국명장의 ‘계속종사장려금’ 인상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이를 위해 관계 기관과 긴밀한 협의를 하고 있으며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에 대해 김대인 회장은 “계속종사장려금 인상은 숙련기술인들의 경제적, 사회적 지위향상과 전문 숙련기술자가 존중받는 능력위주 사회 풍토를 조성하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또한 대한민국명장회에서는 ‘코로나19’ 성금 1,287만원을 모금해 3월11일 사랑의 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탁했으며, 지난 1월2일부터 1월 23일까지 명장회 장학기금을 모금한 결과 6,000여만 원이라는 거액의 금액이 모였다.

대한민국명장회 사무국은 올 7월에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한국잡월드 숙련기술 체험관’으로 이전 할 계획이다.

이번 제29차 정기총회에서는 강금원 대한민국명장이 고용노동부장관 표창을 받았으며 서완석 대한민국명장과 원용기 대한민국명장이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 감사패를, ‘한해를 빛낸 최고의 명장’에게 주어지는 한빛상은 황해도․류철규․이상만․박병준․정광미 대한민국명장이 받았다.

2020년 제29차 정기총회에서 서면 결의한 올해 사업계획은 다음과 같다.

대한민국명장으로서의 역할을 주지하고 우수한 기술력을 지속 발전시키며,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변화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대한민국명장 워크숍’이 12월 5일로 예정됐으며, 숙련기술자의 사기진작 및 숙련기술 장려 풍토를 조성하고 국가가 필요로 하는 기능을 개발 향상하여 기능기술의 중요성 및 직업능력개발을 촉진하기 위한 대한민국명장회 민간기능경기대회인 제과·제빵 기능경기대회는 5월30일, 제4회 나전옻칠 기능경기대회는 7월11~12일, 제10회 도자기 기능경기대회는 10월17~18일, 제9회 헤어디자인 기능경기대회는 11월21일에 열린다.

또한 대한민국명장이 지닌 숙련기술을 바탕으로 학생 및 일반인에게 체험을 통해 대한민국명장의 사회적 인식을 증강하고 경쟁력 있는 산업 문화 분위기를 조성하는 ‘찾아가는 명장 교실’은 5월부터 11월까지 전국 일원에서 진행되며 개발도상국 명장 기술 전수(국제교류사업)는 7월에, 대한민국명장전은 11월3일부터 10일까지 한국미술관에서 개최된다.

소외된 계층, 고령화 되어가고 있는 지역 현장, 최전방 군부대 등을 직접 방문하여 대한민국명장들이 가지고 있는 재능 기부를 통한 이웃 사랑을 실천하는 사회공헌활동은 4월과 10월에 경남지회 지역과 경기 부천지역에서 두 차례 예정돼 있다.

저작권자 © The PeoPl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