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나비디올, 칸나비노이드,칸나비스.칸나비놀,엔도칸나비노이드. 엔도칸나비노이드시스템

대마(Hemp)관련 단어중 헷갈리는 여러 가지가 ‘칸나-’계열이다. 이에 대한 완전한 정의가 불명확한 편이다.

대략 아래와 같은 설명이 가능하지만 이 또한 헷갈린다. 대마는 칸나비스라 칭하고 의료용을 말하고 헴프는 의류 및 산업용으로 정의한다. 또는 마약 환각 성분인 THC가 많은 것은 마리화나라 하고 CBD가 많은 것을 햄프라고도 한다.

동식물에는 칸나비노이드라는 화합물이 있어서 생체의 항상성(Homeosis. 정상적인 가동을 위한 복원 시스템)을 우지하는 물질이다.

식물성은 파이토케미컬 즉 파이토칸나비노이드에는 테르펜,피톤치트.플라보노이드등이다. 그리고 칸나비놀은 THC,CBD이며 테트라하이드로칸나비놀은 환각작용의 마리화나의 주성분이고 칸나비디올은 CBD를 지칭하고 THC와 같은 분자식이나 기가 하나만 틀리고 이것이 THC와 반대의 다른 작용을 한다.

엔도칸나비노이드는 생체내(엔도)에서 합성되는 칸나비노이드 성분을 말하며 그 종류는 수백가지이다. THC, CBD도 그중 하나이다.

엔도칸나비노이드시스템이란 이런 생체내 매커니즘을 의미한다.

용어개념 해설

칸나비디올(cannabidiol, CBD)은 1940년에 발견된 식물성 칸나비노이드이다. 삼속 식물에서 식별된 113개의 카나비노이드 가운데 하나로서, 식물 추출물 가운데 최대 40%를 차지한다.

칸나비노이드(cannabinoid) 또는 칸나비노이드는 다양한 화합물의 한 종류로 칸나비노이드 수용체를 활성화시킨다. 칸나비노이드는 사람과 동물에서 자연스럽게 합성되는엔도카나비노이드(endocannabinoid)가 포함되어있다. 식물성 칸나비노이드(phytocannabinoids)는 대마초(cannabis)와 다른 식물에서 발견된다. 가장 주목할만한 카나비노이드는 phytocannabinoid ∆9-tetrahydrocannabinol (THC)이다. 이것은 대마초의 주요한 정신적인 화합물이다. 그러나, 칸나비노이드의 다른 다양한 효과들도 있다.

칸나비스(Cannabis) 는 삼과(Cannabaceae)에 속하는 꽃이 피는 식물로 흔히 대마라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대마초나 삼베를 만드는 삼이 바로 칸나비스 입니다.

정신을 자극하는 성분을 갖고 있어 마약으로 취급되는 그 대마초입니다.

칸나비스 식물로 베·대마포라고도 하는 직물의 원료로도 사용 되는 삼이 바로 칸나비스이다.

베는 삼 껍질의 안쪽에 있는 인피섬유(靭皮纖維)를 이용하여 짜는데, 수분을 빨리 흡수· 배출 하고, 자외선을 차단하며, 곰팡이를 억제하는 항균성과 항독성이 있으며, 견고성과 내구성이 뛰어나 직물용 이외에 로프·그물·타이어 등을 만드는 데도 사용된다.

칸나비놀(Cannabinol)은 대마초에서 미량으로 만 발견되는 약간의 정신 작용을 하는 칸나비노이드(C.B.D)이며, 대부분은 대마초에서 발견된다. 약리학적으로 관련된 양은 테트라하이드로칸나비놀(THC,마리화나 환각성분)의 대사 산물로서 형성된다.

엔도칸나비노이드(Endocannabinoids)는 칸나비노이드는 3종류가 있는데 우리 몸에서 스스로 생성되는 엔도칸나비노이드(Endocannabinoids), 대마와 같은 식물에서 생성되는 파이토칸나비노이드(phytocannabinoids) 그리고 인공으로 만든 합성칸나비노이드(Syntheticcannabinoids)가 그것이다. 엔도칸나비노이드는 우리 몸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물질로 신경계, 면역계, 내분비계 등을 항상 일정한 상태로 유지시켜 주는 신경전달 물질이다.

파이토칸나비노이드(phytocannabinoids)는 식물을 위한 (Phyto) , 이 화합물에 주어진 이름이었다. 80 phytocannabinoid 이상은 마리화나와 대마에서 확인되었다. 테트라 하이드로칸나비놀 (THC)으로 알려진 마리화나의 향정신성

phytocannabinoid는 많은 phytocannabinoids 중 건강에 유익한 것으로 여겨지는 단지 하나를 나타낸다 .

엔도칸나비노이드 시스템 (Endocannabinoids system)

ECS가 지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과학이 더 많이 배울수록 뇌 건강 증진, 면역 기능 향상, 건강한 염증 반응 유지, 위장관 건강, 수정 능력, 뼈 건강 증진 등을 돕습니다. 이제는 자연계에서 파이토 칸나비노이드 (phytocannabinoids)를 발견하고 그것이 인간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배우는 데 더 많은 관심이 있다.

엔도칸나비노이드시스템은 아마도 인간 건강을 확립하고 유지하는데 관련된 가장 중요한 생리 학적 시스템 일 것이다.

엔도 카나비노이드 시스템은 우리 몸의 모든 주요 기능을 조절하고 균형 잡힌 항상성을 유지합니다. 이 시스템은 머리에서 발끝까지 뻗어 있으며 우리 몸의 모든 곳에서 발견되는 수용체 네트워크를 형성한다.

엔도 카나비노이드 시스템은 THC, CBD 및 모든 칸나비노이드가 신체에 흡수되는 메커니즘으로 RAPHAEL MECHOULAM 박사에 의해 이스라엘에서 50 년 전에 처음 발견되었다. MECHOULAM 박사의 연구 결과는 대마초 식물의 치료 용도에 대한 수십 년의 과학적 연구와 임상 연구를 시작했으며 TIKUN OLAM의 창립을 위한 원동력이 되었다.

저작권자 © The PeoPl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