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병환 오투비스 사업단장

“세계 최초 초소형 알루미늄 산소 캡슐 개발…‘健康”으로 해외시장 진출 계획”

 

‘오투비스(O2vis)’는 20여년간 가스제조 및 제조설비 분야에서 다져진 기술력으로 세계 최초로 초소형 알루미늄 산소 캡슐을 개발, 상용화에 성공했다.

또한 이를 통해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핵심기술인 ‘초소형 가스저장장치 제조공정 기술’을 기반으로 음료사업, 기능성식품사업, 화장품사업, 환경관련사업, 의약외품사업, 안전관련사업, 기타 가스 캡슐 및 부대사업에 산소 캡슐을 적용하여 모든 제품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해 왔다.

최병환 오투비스 사업단장은 “우리는 지속적인 R&D를 통한 소비자와 함께 하는 건강한 삶을 위한 제품 개발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코로나19 사태로 모두가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데 우리 제품 하나하나가 국민의 위로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다음은 최 단장과의 일문일답.

▲ 오투비스에 축적된 많은 기술이 상당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회사소개를 해달라.

- 우리 회사는 2015년에 설립되어 산소 관련 압축 기술을 연구 개발해 왔으며, 2020년에 새롭게 회사명을 ‘오투비스’로 변경했다. 우리의 핵심기술은 초소형 저장 용기(내용적 1mL) 내에 13Mpa 이상의 고압가스 주입 및 밀봉기술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개발된 기술을 이용한 초소형 제조설비를 통해 모든 공정 공정장비 설계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 오투비스에서 생산하는 제품은 어떤 것들이 있나.

- 산소는 지구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임을 누구나 다 알고 있다. 사람에 따라 물은 7일을 먹지 않아도 견딜 수 있다지만, 산소는 일반사람들이 3분 이상을 마시지 않으면 사망에 이르게 된다. 그래서 산소는 생명을 지탱해주는 것이라 말할 수 있다.

지구는 각종 환경 오염으로 인한 오존층 파괴로 지구 온도가 상승하는 등 많은 재해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때에 질 좋은 산소가 절실히 요구되는 시기와도 맞닿아 있으며, 미래에는 더욱 심각한 산소결핍 현상이 나타날 것이며 이로 인해 ‘산소시장’이 자연스럽게 확장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 회사는 고농도 산소를 우리 몸에 채워줄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방법을 연구하여 제품화했다. 오투비스는 고농축 산소 캡슐을 만들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캡슐에 압축된 산소를 물에 용해하여 마시게 되면 체내에 산소 포화도를 순식간에 올려 줌으로써 자기 몸의 산소부족으로 병든 세포에 면역력을 빠르게 증가시켜 건강관리에 도움을 준다

▲ 산소를 작은 캡슐에 넣는다는 것이 쉽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이미 제품이 상용화됐다고 하니 기술력이 대단하다.

- 우리 오투비스 대표와 연구진이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오늘 이 시간까지 제품향상에 힘을 쏟아 왔다. 산소를 체내에 공급하게 하는 게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이미 우리 몸은 호흡기를 통해 산소를 들숨과 날숨으로 이용하고 있기에 좋은 산소에 대한 고마움이랄까 이런 것에 많은 사람들이 심각하게 여기지 않고 있을 뿐이다.

▲ 오투비스에서 생산하는 산소 캡슐의 특장점은 무엇인가.

- 오투비스 산소캡술 하나에는 8기압의 고농도 산소가 압축되어 있다. 미국의 듀크 대학 연구소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의학적 치료가 가능한 기능 수는 80ppm 이상의 고압 고농도 산소수(酸素水)이어야 기체의 분압 현상을 통해 세포조직으로 산소가 흡수된다는 것을 밝혀냈다. 이러한 연구자료를 근거로 우리 제품을 물에 혼합하게 되면 용존(溶存) 산소량이 80ppm 이상이 나오도록 하여 그 효능을 나타나게 한 것이 특징이다.

▲ 이 산소 캡슐을 사용하면 건강에 좋다는 의미인데, 질병 치료 등에도 그 효과가 있나.

- 사실 우리 제품이 치료 약이거나 치유제로 혼동되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의학적 용어를 사용하는 게 적절하지 않다. 다만, 우리는 그러한 표기 등을 할 수 있는 연구와 검증을 거쳐나갈 계획이다. 산소를 이용한 치료 방법은 이미 병원 등에서 사용되고 있다. 코로나19만 해도 심각한 상태에서 산소호흡기를 사용해야만 생명을 구할 수 있는 것을 대부분 알고 있다. 산소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사용 방법은 어떠한가.

- 1개월 단위로 사용할 수 있도록 산소 캡슐 30개를 한 패키지로 했으며, 포장 안에 산소 캡슐을 500ml 물에 투입시키는 장치 세트를 제공한다. 사용법은 동영상 등을 통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며, 가족용으로도 개발된 캡슐이 있고 의료용 등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도 조만간 출시할 계획이다.

▲ 향후 계획은 어떠한가.

- 우리는 의사나 약사가 아니기 때문에 의학적 용어를 사용하며 설명하는 것이 조심스럽다. 그러나 오투비스 대표를 중심으로 연구진이 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많은 의학적 연구논문과 이미 상용화되고 있는 미국 등의 제품에 비해 높은 기술력과 가격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했다.

따라서 우리는 국내시장은 물론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마케팅 전문가들과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내시장 여건도 쉬운 일은 아니지만, 해외시장이 훨씬 크기 때문에 해외시장 개척에 방점(傍點)을 두고 있다.

저작권자 © The PeoPl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