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환경교육의 방향과 동북아 환경협력의 시사점

신혜진(학교복지진흥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주)이앤티글로벌 대표)

 

기후위기와 환경교육

기후변화의 심각성이 위기 상황에 놓인 지금, 국제사회에서는 지구보존을 넘어 생존 문제에 놓인 기후문제를 기후 비상사태, 기후위기라 명명하며 적극적 대응정책을 펼치고 있다. 현재의 기후변화는 지구온난화에 기인한 다양한 환경재난과 재해를 유발하고, 이는 산사태, 수자원 문제 뿐 아니라 개인의 건강 및 인명피해 등 지구 생태계 전체를 위협하고 있다. 기후변화에 따른 환경보호와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을 위한 글로벌 동참의 필요성은 2015년 파리협정이후 합의된 ‘탄소중립 2050’으로 구체화 되었다. 즉, 2050년까지 인간 활동에 의한 온실가스 배출량을 최대한으로 줄여 탄소중립, 넷-제로(Net-Zero)를 구현하는 국제적 노력의 약속이다.

지구보존을 위한 기후위기 대응전략은 각계 각 분야의 참여와 노력이 수반되어야 한다. 탄소저감을 위한 기술개발, 재생에너지 사용, 탄소배출 억제를 위한 산업체 지원, 순환경제 등, 탄소저감을 위한 전략과 제제와 함께, 반드시 동반되어야 하는 중요한 요소는 ‘모두를 대상으로 하는 시민교육’이다.

환경부의 2018년 조사에 따르면, 대부분의 국민이 기후변화의 심각성은 인식하고 있으나, 기후변화 대응에 참여하는 노력 및 사회적 움직임은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 최근 들어 시민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보다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이 매년 실시하는 대국민 기후변화 인식도 조사를 보면, 2019년 조사결과 환경보전의 책임주체로 국민보다 정부가 주체가 되어야 한다는 비율이 높았던 반면, 2020년 결과에서는 일반국민이 책임주체로 가장 높은 응답으로 조사되어, 일반국민이 정부와 함께 문제 해결의 주요 대상이 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높아졌다.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운 요소로는 사람의 행동변화를 유도하는 것(75.3%)이 가장 높았고, 기업의 인식변화를 유도하는 것 (72.1%)이 높은 응답으로 나타나 주체별 행동 및 인식변화가 환경문제 해결의 어려움으로 작용하고 있었다. 또한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으로는 처벌 및 규제기준 강화보다는 개별 주체의 자발적 노력에 대한 응답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참고하여, 기후변화 대응에 따른 시민교육의 방향은 기업과 정부 정책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학습하고 행동하는 정책 프로슈머 활동을 적극 지지하고, 건전한 시민의식에 기반한 환경보호 활동을 내 삶의 일부에서부터 실천하도록 만드는 기반마련이 필요하다.

한국의 기후변화 대응 교육은 그간 지식중심, 체험중심의 교육으로 구현되었다. 즉, 기후변화 도래에 따라 전 지구적 차원, 좁게는 내가 살고있는 지역에서 발생하는 기후변화에 따른 환경문제가 얼마나 심각한 상황인지를 깨닫게 하는 문제의식을 갖는 것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다루는 교육프로그램은 부족한 상황이다.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교육내용은 자연과학, 대기과학 등 지식위주로 구성되고 있으며 교육활동 또한 환경보호 캠페인 유형의 쓰레기 줄이기, 1회용품 줄이기, 에코센터 방문 등 체험프로그램 중심이 대부분이며, 환경문제 인식에 대한 자기주도형 행동변화 프로그램은 부족하다. 환경을 다룰 수 있는 환경교사의 수는 이러한 노력에 비하여 턱없이 부족하며, 환경교육의 중요성을 일선에서 가르치는 제반 여건은 매우 부족하다.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환경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실천적 행동 변화이다. 즉, 문제의식에 기반한 실천형 교육이 동반되어야 한다. 다가올 미래의 지구환경의 변화가 얼마나 심각한지, 현재 우리 삶에 녹아 있는 패턴이 기후변화에 얼마나 심각한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는지를 알고, 느끼게 하는 문제의식,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행동의 변화에 대한 노력이 중요하다. 성인을 대상으로 한 시민교육의 방향도 문제 인식에 기반한 교육 활동으로 제공됨이 중요하며, 경제와 환경을 선택의 문제를 보는 전통적 인식을 넘어 “환경문제가 해결되어야 건강한 성장이 가능하다”는 범국민적 인식의 확산과 그에 대한 실천교육의 강조가 필요하다.

동북아 환경협력의 교육적 시사점

한중일 3개국은 1999년부터 환경협력을 위해 매년 환경장관회의(Tripartite Environment Ministers’ Meeting, TEMM)를 개최하면서, 환경네트워크 및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공동연구와 국제적 교류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TEMM의 대표적 공동 프로젝트 활동 사업 가운데 하나인 한중일 환경교육네트워크(Tripartite Environmental Education Network: TEEN)는 환경교육 실천공동체의 역량 강화와 공식적인 소통과 교류, 동북아 지역의 환경교육 발전을 위해 각국이 추진하여야 할 미래를 구상하는 목적으로 매년 각국이 순차적으로 심포지엄이나 워크숍 활동을 개최하고 있으며, 작년 2021년 ‘제22차 한중일 환경장관회의’가 12월 서울에서 영상회의로 개최되었다.

21년부터 향후 5개년간 3국은 ①대기질 개선 ②3R(Reduce 감량, Reuse 재사용, Recycle 재활용)/순환경제/폐기물 제로 도시 ③해양 및 물환경 관리, ④기후변화 ⑤생물다양성, ⑥화학물질 관리와 환경재난 대응, ⑦녹색경제로의 전환, ⑧환경교육, 대중 인식과 참여의 8가지 분야를 우선협력분야로 선정하였다.

제1차 한중일 환경교육네트워크가 “내일을 위한 교육네트워크”라는 주제로 출범된 이후, 초기에는 환경교육프로그램, 환경교육 교재, 교육과정 등 “환경교육의 내용”을 중심으로 개최되었고, 이후 실천, 글로컬, 시민참여, 지역기반, 유관기관협력 등 환경교육 내용보다는 “환경교육 주체”에 중심을 두고 개최되었다. 특히 이러한 주제에 따라 한중일 각국에서의 실천사례를 조사하고, 특히 청년포럼을 통해 청년 리더로서 각국이 실천하고 있는 사례수립 및 분석을 통해 각국이 처한 우수사례 혹은 문제점을 공유하는 타국의 환경교육 관련 이슈와 사례에 대한 이해중심의 교육 활동이 주축이 되어 추진되었다.

실천형 행동적 변화를 강조하는 환경교육의 개념은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과 환경보전을 위한 교육이라는 협의적 관점에서 확장되어, 최근에는 사람과 자연 또는 환경이 서로 조화되며 공생할 수 있는 광의적 개념의 생태환경교육으로 확대되었다. 즉, 생태전환을 교육의 본질에 두는 생태전환교육을 강조한다. 덴마크 우데스콜레(Udeskole)는 생태교육을 교육의 본질에 두고 자연을 통한 교육, ‘In the nature’로 구현한다. 즉, 자연을 교육의 최종목표가 아닌 교육의 도구로 삼는데, 자연이 곧 배움의 교실이 되며, 그 어떤 곳도 교육을 위한 공간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그 간 우리의 환경교육은 자연환경에 대하여 지식중심으로 배우는 ‘About the nature’ 중심의 교육에 치중되었다. 실천적 행동의 변화가 중요한 생태환경교육은 이에 세 가지의 교육방법으로 구현될 수 있음을 제안한다. 즉, 자연을 보호하기 위한 ‘자연을 위한 교육(For: 교육목표)’,자연을 이해하기 위한 ‘자연에 대한 교육(About: 교육내용)’, 그리고 내가 처한 환경을 교육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자연을 통한 교육(In: 교육도구)’이다.

한중일 환경협력은 이에,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생태시민성 교육으로 강조되어야 한다. 공동의 비전과 목표를 세우고, 보다 많은 시민들이 관심을 갖고 공감하며, 환경보호를 실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그 과정에는 ‘자연을 위한 교육(목표)’, ‘자연에 대한 교육(내용)’, ‘자연을 통한 교육(도구)’으로 구체화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The PeoPl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