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지대 대한민국명장(정보처리)

“중소기업 구인난 해결할 교재 개발에 역점”

 

4차산업혁명 기술의 핵심인 ‘정보처리’ 직종 1호 명장으로 선정된 유지대 대한민국명장. 유 명장은 “1호라는 의미가 더욱 뿌듯하다. 내가 한 선택이 틀리지 않았다는 확신, 그동안 노력의 결과에 대한 성취감, 도와주신 분들에 대한 보답, 가정에서 묵묵히 지켜보며 응원했던 가족들, 모두에게 뜻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마음을 표현했다.

유 명장은 석사 논문 ‘Big Data를 이용한 실시간 관광 정보 SNS 이슈 분석 플랫폼 설계’ 기술을 활용한 기상ㆍ기후 기반 관광 정보 연계 시스템 및 관광 정보의 제공 방법을 개발, 사람이 듣지 못하는 주파수 음파에 데이터를 담아 송수신하는 기술인 ‘비가청 음파 통신기술’로 방문객의 위치정보 데이터를 수집·분석할 수 있는 빅데이터 솔루션 ‘BIG MOVER’를 개발해 지역 상권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 기술혁신으로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그리고 2008년 지식경제부장관 표창, 2017년 과학기술정보 통신부장관 표창, 2009·2010년 강원도지사 표창, 2021년 고용노동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유 명장은 중소기업이 IT S/W 전문인력 구인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실을 감안, 쉽게 배울 수 있는 다양한 교재를 개발하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디지털 치료제와 에너지 관림 및 개발 기술개발에 역점을 두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저작권자 © The PeoPl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