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윤 글로벌숙련기술진흥원 원장

“名匠과 진흥원은 운명공동체…양방향 협력으로 相生해야”

 

‘대한민국명장’은 그간 갈고 닦은 숙련된 기술을 바탕으로 숙련기술인으로서 자부심과 책임감을 바탕으로 숙련기술 전수, 고숙련 전문인력 양성 등 급변하는 사회에서의 미래산업경쟁력 향상을 위해 노력해 우리나라 경제의 고도성장을 이끄는 주춧돌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한 최종윤 글로벌숙련기술진흥원 원장. 다음은 최 원장과의 일문일답.

▲ 진흥원의 설립 취지와 의미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 글로벌숙련기술진흥원은 산업에 필요한 숙련기술의 습득을 장려하고 숙련기술의 향상을 촉진하는 동시에 숙련기술자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임으로써 숙련기술자의 경제적·사회적 지위 및 산업경쟁력 향상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또한 국제기구와의 협력 등을 통한 기술강국 대한민국의 경험과 노하우를 개발도상국에 전수하는 글로벌인적자원개발 전문기관으로도 거듭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영문으로는 Global Institute for Transferring Skills인데, 줄여서 GIFTS(기프츠)로 불리고 있는 선물과도 같은 기관입니다.

 

▲ 진흥원의 역점사업은 무엇인지요.

- 우리가 수행하고 있는 사업은 크게 숙련기술장려사업과 국제교류협력사업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먼저, 산업현장에서 15년 이상 오랜 경험과 최고 수준의 숙련기술을 보유한 사람을 대한민국명장 등 우수숙련기술자, 숙련기술전수자 등 우수숙련기술인을 선정하고 우대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산업현장교수 지원사업, 숙련기술 전수 및 체험캠프 프로그램 운영 등 숙련기술장려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기능경기대회 개최와 국제기능올림픽대회 참가를 통해 우수한 숙련기술인을 발굴하고 있으며, 올림픽 회원국 청소년 간 기술, 기능 교류로 숙련기술 수준 향상 및 개발을 촉진하고 기술 강국 이미지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제교류협력사업에는 개도국 고용노동분야 개발협력(ODA)사업, 국제인적자원개발(HRD) 위탁사업 등이 있으며, 국제 인적자원개발 분야 우수 제도 및 정보 교류를 통한 우리나라 인적자원개발분야 발전을 도모하고 국제교류협력을 통한 국가 간 우호 증진과 글로벌 브랜드 가치 강화를 위해 여러 방면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 숙련기술에 대한 국민의 인식 제고를 위해 많은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한민국명장, 숙련기술전수자 등 우수숙련기술인을 선정·우대함으로써 국민들에게 숙련기술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숙련기술인들이 정당하게 우대받는 능력중심사회 구현을 위한 사회적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숙련기술자 스스로가 자부심과 긍지를 갖도록 하며, 국가, 사회, 학교 및 기업이 숙련기술 우대 풍토 조성에 앞장설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학력과 스펙을 넘어서 기술과 능력으로 성공한 우수숙련기술인, 국제기능올림픽 우수 입상자 등을 ‘스타기술인’으로 선정하여 방송 프로그램, 언론 및 유튜브 등 SNS를 통해 성공스토리 홍보하는 등의 숙련기술에 대한 국민의 인식 제고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숙련기술(인)에 대한 청소년의 관심을 높이기 위한 사업은 무엇이 있는지요

- 청소년을 대상으로, 숙련기술에 대한 친밀감 및 흥미 유도를 위해 숙련기술에 대한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직업진로 탐색 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민간 숙련기술자단체들이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수 숙련기술 보유자를 직업진로지도 강사로 활용하여 숙련기술인의 성공적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자라나는 청소년에게 올바른 직업관을 심어주고 있으며, 전국의 마이스터고 및 특성화고 재학생을 대상으로 기계, 전기전자, 컴퓨터(IT) 등 다양한 분야의 숙련기술인들이 지닌 고숙련기술 및 노하우들을 체계적으로 전수하여 청소년의 관심을 높이고 산업현장성 및 현장실무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회적으로 성공한 우수숙련기술인을 발굴하여 기능한국인으로 선정하고 홍보하여 그들을 사회적 롤-모델로 제시함으로써 청소년들의 숙련기술분야 진출을 유도할 수 있도록 청소년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대한민국명장’의 가치와 범국가적 지원책에 대한 견해를 듣고 싶습니다.

- 우선, ‘대한민국명장’으로 선정이 되면 대한민국명장 증서 및 휘장, 대통령 명의의 대한민국명장패를 수여합니다. 일시장려금 및 계속종사장려금 지급, 국외 선진국 산업시찰 기회 부여 등 각종 우대사항 제공을 통해 ‘대한민국명장’들이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다방면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최근 고령화 및 청소년층의 숙련기술 분야 유입 저조 등으로 국가산업경쟁력이 갈수록 감소하고 있습니다. 산업현장에서 최고 수준의 숙련기술을 보유한 ‘대한민국명장’들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중심에는 숙련기술이 있었습니다.

기술혁신을 이끌 숙련기술인들이 부족한 오늘날, 대한민국명장들이 그간 갈고 닦은 숙련된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숙련기술인으로서 자부심과 책임감을 갖고 숙련기술 전수, 고숙련 전문인력 양성 등 급변하는 사회에서의 미래산업경쟁력 향상을 위해 노력해 우리나라 경제의 고도성장을 이끄는 주춧돌 역할을 해주셨으면 합니다.

▲ 올해 진흥원의 성과와 2023년도의 사업추진 방향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 최근 들어 가장 많은 19명의 명장을 신규로 선정하는 등 올해 계획된 대부분의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가운데, 특히 코로나19로 취소된 중국 상하이 국제기능올림픽대회를 WSI(국제기능올림픽위원회)와 회원국들을 설득하여 우리나라를 비롯한 15개국 27개 도시에서 분산 개최하게 되었고 우리나라의 ‘국제기능올림픽 특별대회 고양’을 성공적으로 개최하는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내년에는 숙련기술 전수시설 부족과 비수도권 학교의 접근성 취약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제2숙련기술진흥원을 울산지역에 설립하기 위한 예산확보에 힘쓰는 한편, 숙련기술인을 선정하는 것에 그치지 아니하고, 선정된 숙련기술인을 더 잘 활용하고 지원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더 많은 고민과 검토를 하여 사업수행에 반영하고자 합니다.

▲ 진흥원의 비전은 무엇인지요.

- 글로벌숙련기술진흥원의 사업추진 방향인 ‘T.O.P GIFTS by Ace members!’을 통해 K-HRD를 짓는 글로벌 인적자원개발 파트너가 되기 위해 숙련기술장려 지원체계를 강화하고 글로벌 HRD협력을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우수숙련기술인 보유 데이터를 공유 가능한 데이터로 전환하여 전 국민이 활용할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하는 등을 통한 우수 숙련기술인의 사회 기여를 촉진하고, 숙련기술전수 품질향상 및 체험확산을 통한 숙련기술 관심을 제고하는 등 더욱 발전하는 글로벌숙련기술진흥원을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앞으로도 우리나라의 우수한 숙련기술인이 존경받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대한민국명장회 등 숙련기술인 단체 등과 긴밀하게 협력하여 내실 있는 제도 운영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The PeoPl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