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균 한국잡월드 이사장

“‘찾아가는 멘토링’ 사업 더욱 活性化하고 ‘ON JOB’도 검토”

 

“한국잡월드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어린이, 청소년, 청년들이 개개인의 재능을 찾아 진로(進路)와 미래(未來)를 설계(設計)하는 곳입니다.” 이병균(李炳均) 한국잡월드 이사장의 일성(一聲)이다.

이 이사장은 또 “자신이 어느 분야에 흥미를 느끼고 재능이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바로 진로와 미래를 설계하는 첫걸음”이라며 “다양한 직업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다면 진로 설계는 더욱 선명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잡월드는 2012년에 국내 최대규모의 어린이·청소년 종합 직업 진로 체험관으로 시작하여 2020년 숙련기술체험관, 2022년 만들기체험관인 ‘메카이브’를 연이어 새롭게 선보이며 독보적인 직업진로체험 대표기관으로 성장하고 있다. 다음은 이 이사장과의 일문일답(一問一答).

▲ 지난 7월 제5대 이사장으로 취임하셨는데 소감이 어떠신지요.

- 한국잡월드는 고용노동부 산하(傘下) 우리나라 최고의 직업 진로 종합전시체험관입니다. 어린이와 청소년의 진로 탐색 및 다양한 직업 체험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2년 5월 공식 개관 이래 지난 10년간 최고의 어린이·청소년 체험관으로 발전해 왔으며 최근에 청년들을 포함한 한국잡월드를 방문하는 모든 분이 즐기는 공간으로 ‘메카이브’와 숙련기술체험관을 오픈하여 새로운 도전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중요한 기관을 맡게 되어 책임이 막중함을 느끼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직업환경에 변화와 혁신을 통해 대응하고 (사)대한민국명장회에 많은 관심과 격려를 보냅니다.

▲ 한국잡월드의 2024년 사업 방향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해서 밀폐된 공간으로 구성된 한국잡월드는 단체 체험이 어려워 가장 피해를 많이 본 기관입니다. 직원들은 많이 위축되었고 사업도 당연히 축소 운영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제 2024년에는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완전히 회복될 것은 전제로 연간 100만 명의 체험 관람객을 목표로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기업협찬사 유치와 지자체와의 MOU 체결을 통해 안정적인 재원 마련 및 고객 확보를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 특별히 역점을 두고 있는 사업은 무엇인지요.

- 한국잡월드의 내부 혁신을 통해 더 경쟁력 있는 기관으로 발돋움할 것입니다. 그리고 예산확보로 신(新) 유망 콘텐츠와 미래직업체험관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주(主) 고객인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꼭 필요한 체험과 현실성 있는 직업체험을 할 수 있도록 멋진 공간으로 만들겠습니다.

▲ 현재 한국잡월드는 2012년 설립 취지에 맞게 성장하고 있는지요.

- 열한 살 된 어린이·청소년 체험관으로서 아시아 최대의 규모와 최고로 성장해 왔습니다. 10년 동안 우리나라는 초등학생이 200만 명이 줄어서 우리의 장래를 어둡게 하지만 한국잡월드는 ‘메카이브’와 숙련기술체험관을 통해 새로운 도전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잡월드를 방문하는 모든 사람에게 체험을 통해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나고 미래세대들의 건전한 직업관 형성과 나아가 자기의 재능과 적성에 맞는 직업체험을 통해 미래 자기 직업 선택에 확신을 갖게 하고 청년실업과 국가 인적 자원의 효율성에도 이바지할 것입니다.

▲ 급변하는 산업구조 속에서 특별히 신설되는 프로그램은 무엇인지요.

- 물론 수지 차 기관으로서 여러 가지 제약은 있지만 노후화된 직업체험과 리뉴얼(64개 관) 그리고 신 유망 직업군, AI 디지털 시대가 요구하는 미래 직업체험관을 만들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 평소 ‘대한민국명장’에 대한 소견(所見)을 듣고 싶습니다.

- 어려운 여건(與件)에서도 ‘뿌리산업’을 지키고 발전시켜 온 것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더욱 어려웠던 것은 코로나19로 큰 어려움을 겪어 왔던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다시 신발 끈을 조여 매시고 힘차게 비상(飛上)하도록 미약한 힘이나마 돕겠습니다. 대한민국명장회 여러분과 함께 2024년을 준비하고 계획하여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2024년에 대한민국명장회와의 특별한 교류사업이 있는지요.

- 취임 직후 협회장님과 간담회를 했습니다. 그때 좋은 제안을 많이 해주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숙련기술체험관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운영 방법과 콘텐츠 개발, 사무실 공간확보 등 제안한 것을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찾아가는 멘토링’은 엄청난 호응으로 자리를 잡고 있으며 2024년에는 ‘ON JOB’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회장님들과 회원 여러분들의 새로운 제안을 늘 경청하겠습니다.

▲ 국가·사회적 차원에서 숙련기술인의 활용도를 높일 방안은 무엇일까요,

- 한국잡월드의 사업계획에(숙련기술체험관) 대한민명장회의 제안과 사업계획을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정책에 반영하겠습니다. 또한 한국산업인력공단과 고용노동부, 정부 정책에 대한민국명장회의 생각들이 반영되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몇 년 전부터 특성화고가 뒷전으로 밀려나고 취업도 잘 안되는 현실에 우리 뿌리산업 근간(根幹)이 흔들리고 있음을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 기술인이 되고자 하는 청소년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은 무엇인지요.

-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긴 호흡으로 자신이 좋아하고, 자신의 취미와 재능에 맞는 기술로 세상과 어우러진 굳은 가치관으로 미래를 향해 달려간다면 좋은 결과가 반드시 따르리라 생각합니다. 특히 대한민국명장회의 훌륭한 멘토들을 만나면 더욱 큰 힘을 얻을 것이라 믿습니다.

▲ 끝으로 ‘대한민국명장’에게 새해 인사 부탁드립니다.

- 갑진년(甲辰年) 새해를 맞이하여 대한민국명장님들의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또한 한국잡월드와 함께 숙련기술체험관의 큰 성장을 견인(牽引)해 주실 것을 믿으며 적극적인 협력을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The PeoPl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