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만준 대한민국명장

코로나19 진단 튜브 생산시간 25초에서 17초로 단축 쾌거

 

“기술인이라면 최고의 영예라 할 수 있는 대한민국명장에 선정돼 매우 기쁘고, 학생들에게 기술을 전수하면서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 포기하지 말고 본인이 할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하면 반드시 꿈을 이룰 수 있다’고 말한 것을 실현해 매우 뿌듯하다.” 금형 직종 유만준 대한민국명장의 소감이다.

유 명장은 정밀사출금형 제조 분야에서 22년째 근무하고 있으며 현재 구미에이테크솔루션(주) 기업부설연구소장으로 재직 중이며 제품 생산시간 단축을 위한 하이사이클 사출금형기술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표 보유 숙련기술은 ‘제품 생산시간 단축 및 에너지 절감을 위한 형상적응형 냉각 채널을 갖는 하이사이클 사출금형 설계 및 제작’이며 최근 산업발전 기여 내용으로는 코로나19 진단 튜브 생산금형을 대상으로 냉각효율 개선을 통해 제품 생산시간을 25초에서 17초로 약 32% 단축한 것이다.

10건의 특허와 3건의 실용신안을 보유하고 있는 유 명장은 “대한민국명장으로서 가장 중요한 사회적 책임은 자신이 속한 분야에서 다음 세대를 이끌어갈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라며 후진양성에 더욱 매진한다는 각오를 밝혔다. 이를 위해 기능경기대회 출전 선수에 기술 전수 확대, 특성화고 자격증반 기술지도와 대학생을 대상으로 기술 및 진로지도를 늘려갈 계획이다.

현재 정신지체 장애인과 1:1 결연을 맺고 정서 안정과 사회적응 및 심리 재활에 적극 동참하고 있는 유 명장은 “향후 숙련기술인으로서 지역사회의 발전과 사회적 약자 및 취약계층을 지원하고 숙련기술인의 위상 제고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The PeoPl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