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준 대한민국명장

논문 ‘전기차량의 고장분석을 통한 예방 유지보수방안’은 업계 ‘바이블’

 

철도차량 유지·보수 직종 이용준 대한민국명장은 “나에게 2023년은 축복의 한 해가 됐다. 먼저 인격적으로 더욱 성숙해지고, 또한 소외된 청소년들이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고 싶다. 그리고 한국철도공사의 발전에도 힘을 보태고 싶다”고 말했다.

이 명장은 다수의 논문을 쓴 것으로도 유명한데 그 중 ‘전기차량의 고장분석을 통한 예방 유지보수방안’이란 주제의 논문이 많이 인용되어 차량 제작사에 큰 도움이 되고 있으며 공사 또한 도중 고장 방지방안에 대해 근본적인 고민을 해 보는 계기가 되고 있다.

또 겨울철 급수계통의 동결(凍結)에 의한 악성 민원을 해결하기 위한 ‘철도차량의 급수시스템’, 대륙철도 연결시 장대화물열차 운송의 기술적 토대를 마련한 ‘고속화물열차 제동시스템’,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제동제어변인 ‘철도차량용 전기공압식 제동장치’, 그리고 겨울철 제동통 동결에 의해 제동력 저하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철도차량용 제동장치’, 전기차 정비자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전차선 자동접지장치’, 또 이를 형상화하여 제작 설계한 ‘전차선 자동접지장치’, 그리고 전기차 부하차단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개발한 ‘전기차 부하차단 인식장치 및 그 방법’ 등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이 명장은 “청소년들이 각각의 역량을 개발하고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숙해 갈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The PeoPl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