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재훈 대한민국명장

WPS·PQR 구축 통해 품질 표준화에 크게 기여

 

금속재료 분야 용접 직종 조재훈 대한민국명장은 “명장으로 선정된 것을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하며 명장 호칭에 연연하지 않고 앞으로도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해 묵묵히 이어 나가겠다”며 “내가 선택한 길을 너무나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말했다.

2023년 직업능력개발 유공 고용노동부장관 표창을 수상했으며 2016년에는 KEPIC(Korea Electric Power Industry Code·전력산업기술기준) 유공 산업통상부장관 표창을 받기도 했다. 또 배관 자동용접 장치 등 현장 용접 시공ㆍ검사 방법 개선을 위한 특허 6건을 보유하고 있다.

조 명장은 원전ㆍ화력ㆍLNGㆍ초고층ㆍ강교(鋼橋) 등 국내외 현장에 숙련기술을 전수하고 용접사 작업지침을 위한 WPS(용접절차시방서)/PQR(용접절차검증서) 구축을 통해 품질 표준화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알제리, 터키, 싱가포르, 베트남, 대만 등 해외와 국내 협력사들을 대상으로 특수강에 대한 현장 맞춤형 기술과 축적된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전수했다.

후학 양성에 관심이 큰 조 명장은 “용접에 관심이 있거나 배우고 싶다면 내가 겪어왔던 것보다 더 짧은 시간에 더 효과적으로 기능을 습득할 수 있도록 경험을 나눠주고 싶다”며 관련 서적도 출간해 후배들과 기술을 공유할 계획이 있다고 한다. 바쁜 회사 생활이지만 봉사활동에도 열심인 조 명장은 선(善)한 영향력이 더 나은 사회를 만든다는 신념으로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The PeoPl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