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항공은 한국과 베트남 교류를 연결하는 다리역할 자부"

 지난 5월 베트남항공 한국지사장으로 부임한 다오 만 끼엔(Dao Manh Kien)은 “한국은 매우 역동적인 나라이고 베트남과는 1991년 외교관계 수립 이후 양국은 정치 경제적 협력 등 매우 발전적이고 우호적인 관계를 지속하고 있어 앞으로 기대가 대단히 크다”고 말했다.

그는 또 “한국은 베트남의 5대 투자유치 국가 중 하나이고 해마다 증가하는 무역교류에 발맞추어 양국의 관광 및 문화교류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며 “이러한 양국의 관계 속에서 베트남항공이 양국 교류의 다리 역할을 하고 있다는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 한국지사장은 취임 소감은.

- 먼저 베트남항공 한국지사의 전문적이고 열정적인 직원들이 나에게 큰 감동을 주었다. 한국은 베트남항공의 가장 중요한 시장 중 하나다. 그것은 나에게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게 함과 동시에 새로운 의욕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모든 직원들과 혼연일체가 되어 베트남항공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 베트남항공은 어떤 기업인가.

- 베트남항공은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지닌, 동남아시아에서 두 번째로 인구가 많은 나라의 국영 항공사다. 1993년 설립 이래 지난 십여 년 동안 연간 14%에 달하는 성장률로 발전하고 있다. 2008년 베트남항공은 전 세계적인 경기침체 및 전례 없는 유가상승과 같은 악재에도 불구하고, 2007년 대비 10.6% 증가한 880만 명이 넘는 여객을 운송하였고, 2007년 대비 31.32% 증가한 15억불의 영업이익을 달성하였다.

보잉777 및 에어버스330/321/320기종으로 이뤄진 50여 대의 현재 보유항공기 외에도 베트남항공은 2015년까지 104대 그리고 2020년까지150대의 현대적인 항공기를 보유하여 운항에 투입할 예정이다.

보유항공기 증강 목표를 이루기 위해 베트남항공은 2007년 ‘드림라이너’ 보잉787기종 4대, 최신 에어버스350/900기종 10대, 에어버스 321/200기종 10대, ATR72/500 5대, 그리고 2008년 ATR72/500기종 6대 추가 구매를 위한 계약을 체결하여 2009~2010년 사이에 인도될 예정이다. 또한 2009년 6월 개최된 르부르제 파리 에어쇼에서 베트남항공은 에어버스 321기종 16대 추가구매계약을 체결하였다.

베트남항공은 현재 20개의 국내도시와 32개의 국제노선을 운항하고 있으며, 앞으로 로스앤젤레스, 런던, 암스테르담, 프라하, 상하이, 두바이 및 도하까지 항공편운항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현재, 베트남항공은 하노이와 호치민시에서 모스코바, 파리, 프랑크푸르트, 베이징, 광저우, 시드니, 멜버른, 서울, 부산, 오사카, 도쿄, 타이페이, 홍콩, 싱가포르, 쿠알라룸푸르, 마닐라와 같은 세계 주요도시들을 잇는 주요 국제노선을 운항하고 있다.

베트남항공은 2006년 12월 국제항공운송연합(IATA)에 가입하여, 그 해 IOSA(IATA 운항안전감사) 인증을 수여 받았다. IATA의 회원사가 된 것은 상업적인 이익뿐만 아니라 베트남항공이란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함이다. 2009년 4월 베트남항공은 스카이팀과 국제항공제휴계약을 맺어 2010년부터 스카이팀의 정식 회원사로 제휴를 시작할 예정이다.

▲ 베트남항공의 장점과 차별화된 서비스는 무엇인가.

- 베트남과 서유럽 및 호주를 연결하는 직항노선을 운항하는 항공사로서, 베트남항공은 인도차이나까지 하루 평균 18편에 이르는 선도적이고 편리한 스케줄의 연결 항공편을 운영하고 있는 전략적 지역 항공사라 할 수 있다. 실제로 베트남항공 노선보다 편리하게 베트남과 인도차이나로 갈 수 있는 방법은 없으며, 베트남항공은 베트남과 라오스, 캄보디아의 유명 관광지로 가는 항공편을 매일 운항하고 있는 인도차이나의 유일한 항공사다.

▲ 마케팅 전략은.

- 서비스교육, 근면, 승무원의 섬세하고 친절한 자세를 위한 교육에 집중하여 베트남항공은 승객에게 안전하고 즐거운 경험을 선사하는 게 목표다. 베트남항공은 2010년 천만 명 이상의 승객을 운송하는 것이 목표다. 항공사의 발전계획은 장거리 항공편과 지역 연결의 네트워크 전략과 비례할 것이다. 더불어, 베트남항공은 국가의 경제발전과 미래 투자를 위한 기여를 계속해 나갈 것이다.

베트남항공의 팜 응옥 민(Pham Ngoc Minh) 사장은 “우리는 베트남의 국가정체성을 나타내는 초일류 항공사가 되기 위해 보유항공기의 증강과 현대화, 신기술의 적용 및 개선을 계속해 나갈 것이다”라고 선언하였다.

▲ 한국에 대한 인상은 어떠한가.

- 2001년 한국에 처음 왔을 때의 첫인상은 한국은 아주 발전한 나라라는 것이었다. 하늘 높이 솟은 아파트와 빌딩들, 아주 잘 발달된 교통체계에 놀랐다. 그리고 지난달에 제가 한국에 다시 돌아왔을 때엔 많은 변화가 있었다. 한국 사람들은 매운 음식을 잘 먹고, 매우 친절하며 타인을 돕는 봉사정신이 투철한 것 같다.

▲ 한국인에게 베트남관광의 우수성을 설명해 달라.

- 베트남은 3,260km에 달하는 긴 해안선을 가진 ‘S’자 모양으로 길게 뻗은 나라다. 다음은 베트남관광의 몇 가지 장점들이다. 하롱베이는 세계자연유산지로 지정된 곳이며 새로운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로 선정된 이곳은 고급스런 유람선과 함께 잊지 못할 시간을 선사하는 유명 관광지다. 또 최고급 리조트 시설을 갖춘 베트남 중부의 아름답고 환상적인 해변들, 안정된 정치 및 사회 분위기, 매우 친절하고 소박한 베트남인들을 자랑하고 싶다.

▲ 베트남항공의 지사장으로서의 목표는 무엇인가.

- 간단하게 말하자면 한국시장에서의 베트남항공의 위치와 이미지 상승과 영업이익 달성이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 동안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더욱 분발하면 반드시 이루어질 것이라 확신한다.

▲ 한국인에게 하고 싶은 말은.

- 아름다운 나라, 베트남을 방문하시는 여러분들을 베트남항공으로 모시고 싶다. 베트남은 잊지 못할 즐거움으로 기억될 것이다. 이 자리를 빌어, 여러분 모두에게 건강과 성공이 함께하길 기원한다.

 

저작권자 © The PeoPl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