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지주 회장 대행을 맡은 강정원 국민은행장은 적극적 인수합병(M&A)를 통해 금융그룹의 위상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지난달 29일 KB금융 이사회에서 대표이사 부회장 겸 회장직무대행으로 선임된 뒤 취임사를 통해 “계열사별 조직의 안정을 확고히 하고 주어진 역할에 충실해 염려하는 모든 분에게 굳건한 신뢰를 심어주도록 노력해야 한다”며 “완전히 해소되지 않은 국내외 금융위기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또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분야의 M&A를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하고 소외된 계층에 대한 지원에도 일익을 담당해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대표 금융그룹으로서의 위상을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신과 함께 과거에 추진했던 M&A 전략을 좀 더 가다듬고 새로운 M&A를 구상할 사람을 찾다 보니 인연이 있는 사람에게 인사를 활용했다. 외환은행의 매각 건이 MB 정권 들어 다시 시작되고 있어, 강 행장으로서는 과거 탐을 냈던 이 문제를 매듭짓기 위해 '역전의 용사'인 최 부사장에게 권한 강화 승부수를 걸지 않을 수 없었다.

최 부사장은 실제로 2006년, 국민은행이 외환은행의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될 당시 국민은행의 인수팀 실무책임자를 맡았다. 과거 국민은행은 외환은행 인수에 의욕적인 모습을 보여왔고, 2006년 우선협상 대상자로 내정되기도 했다.

인수를 위한 KB금융지주의 자금 조달에도 문제가 없다. 2분기 기준 신규 출자여력은 2조2000억 원이며 지난달 단행한 1조1000억 원의 증자금액과 현 주가 기준 약 2조8000억 원의 자사주 금액까지 감안하면 실질적인 출자여력은 5조1000억 원가량으로 추정된다. 최대 7조 원대의 자금을 M&A에 투입할 수 있다. 강 회장 대행은 취임식에서 “그룹 시너지 창출을 위해 M&A를 적극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 게시물은 최고관리자님에 의해 2016-01-26 14:27:02 산업에서 이동 됨]

저작권자 © The PeoPl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