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경쟁력이 국가 경쟁력이다“라고 주장하는 한국강소기업연구원 나종호 원장. 그는 현재 100개 강소기업 만들기 힐링코스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중소기업 컨설팅 및 교육 분야의 최강자임을 자부하는 한국강소기업연구원은 불황기, 자원이 부족한 중소기업이 돈 많이 안들이고 좋은 성과내는 방법을 찾아 준다.

나 원장은 “‘경기가 나빠서, 마케팅 자원이 없어서‘라는 핑계만으로 성과를 못내는 것에 대한 책임이 상쇄되는 것은 절대 아니다. 경영은현실”이라며 “우리 연구원은 어려운 환경과 위기 속에서도창의적인 발상과 최소비용으로 높은 성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사례를 제시하고, 고객사별 100% 맞춤식 컨설팅과 교육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고 있다”고말했다.

한국강소기업연구원은기업체, 리서치연구소 등에서 15년 이상의 실무경험이 있는각 부문별 전문가와 자문 교수, 그리고 국내외 전문 협력업체로 구성되어 현장감 있는 실질적인 컨설팅활동에 주력하고 있다.

‘베테랑’ 전문가 포진…맞춤형 모델 개발·적용

또한 부서별업무 전문화와 상호협의체 구성을 통해 최적의 경쟁 우위 전략을 제시할 뿐만 아니라 국내외 마케팅 전문 컨설팅 기관과의 제휴를 통해 새로운 컨설팅모델 개발과 마케팅 정보 시스템(Marketing Information System)을 구축해 고객사에최고의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나 원장은 “30년간 기업 현장에서 수많은 비즈니스를 전개하면서 경험한 성공과 실패 사례 및 노하우를 바탕으로 열악한 중소기업이생존하는 방법을 제시함과 동시에 차별화된 프로젝트 과정을 거쳐 경쟁력있는 강소기업으로 도약시키는데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고 역설했다.

이 연구원은중소기업의 전체 또는 분야별 마케팅 업무를 대행하고, 프로젝트별 컨설팅을 해주는 마케팅 전문 컨설팅회사다. 특히 마케팅 조직이 없거나 마케팅 능력이 열악한 중소업체의 신제품 콘셉트 개발에서부터 상품화, 출시 전략, 출시 후 판매·유통전략 및 기존 브랜드의 확장, 개선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인 마케팅전략 수립 서비스를 제공하며 기존 사업구조의 문제점 진단과 개선책, 기존 브랜드들의 매출 향상과 브랜드력 강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기업의 마케팅 프로세스 각각을 지원하는 조사 연구 프로그램과 차별화된 콘셉트 개발 프로그램인 Needsbased-NPCD, BVC 등을 접목, 현실적으로 실행 가능한 전략만을 제시하고 있다.

'AtoZ 시스템‘으로 기업성공 이끈다

이 밖에도 마케팅믹스전략 전개에 따른 광고, 판촉, 디자인, POP, 판촉물 등의 일관성있는 개발과 공급, 마케팅·판매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그리고 인터넷 마케팅까지종합적인 마케팅 서비스를 지원한다.

한국강소기업연구원은실무에서 축적된 경험과 최근의 선진기법, 그리고 전문 교수들의 자문을 통해 신제품 콘셉트 개발에서부터상품화, 출시 전략수립, 출시 후 추적 조사에 이르기까지종합적인 마케팅 서비스를 대행하고 프로젝트별 전문 컨설팅을 지원한다.

특히 한국강소기업연구원은독자적인 전문 교육시스템과 우수한 인력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마케팅, 판매, 판촉 등 특화된 분야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물론 차별화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신상품개발 및 마케팅전략 수립 과정에서 필요한 각종 정성조사와 정량조사를 실시하고 분석하는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한국강소기업연구원만이서비스하는 컨설팅 프로그램은 소비자 지향적(Customer-Oriented)인 사고(思考), 통합 마케팅적 접근, 고객만족을통한 이익실현 등의 특징을 가진 프로그램이다.

소비자 지향적통합 마케팅으로 최고 이익실현

 먼저 BVC(Brand Value Cycle)프로그램은 강력한 파워 브랜드 컨셉(PowerBrand Concept)개발 프로그램으로 통합적인 브랜드 전략 모델-Plan/do/see의일관된 시스템으로 브랜드의 가치(Value)를 규정하고 차별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요소의 개발 및 통합 마케팅적 커뮤니케이션에 의한 강력한 브랜드 포지셔닝(positioning)이다.

NPBS(NewProduct & Business Strategy) 프로그램은 차별적인 신상품개발과 성공적 런칭(Lunching)및 신규사업 검토를 위한 지원 프로그램으로 고객중심의 단계별 접근을 통한 제품 콘셉트(ProductConcept)개발, 일관성과 보완성의 원칙에 의한 상품화 및 마케팅믹스 전략 전개, 신제품 및 기존제품의 브랜드력 강화를 위한 단계별 문제해결 지원 프로그램이다.

BBP(Buyer-BasedPricing) 프로그램은 소비자 수용가격 기준 가격결정 지원 프로그램으로 최적 신제품 콘셉트와 가격에 대한 수요탄력도를 근거로 가격결정을 한다.

BEE(BrandEquity Evaluation)프로그램은 수익의 원천이 되는 브랜드자산 평가 프로그램으로 브랜드자산 평가결과에 따라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마케팅전략 대안을 제시하고브랜드자산의 관리를 지속적으로 행한다.

ADD(AdvertisingDecision) 프로그램은 목표 타깃에 맞는 광고 콘셉트 개발 프로그램으로 효율적인 매체운용과 광고예산 선정, 광고노출 전후의 과학적인 평가에 의한 광고효과 극대화한다.

COCD(Customer-OrientedChannel Design) 프로그램은 고객지향적 유통채널 설계 프로그램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및 유통환경 변화에 탄력적 대응을 위한 유통전략수립에 유용하다.

이렇듯 한국강소기업연구원은다양하고 독자적인 컨설팅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작지만 강한 기업’을양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나 원장 “우리 연구원은 갈수록더 격화되고 있는 경쟁상황 속에서도 중소기업이 강한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선진화된 컨설팅 기법과 전략을 끊임없이 개발해서 많은 중소기업과 함께성장해 나가는 동반자가 되도록 최선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The PeoPl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