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현국 기쁨노인전문요양원 원장

요한복음에 사마리아인말씀이 있다. “가난이 물질을 강도같이 빼앗아가고, 질병이건강을 강도같이 빼앗아가고. 우리는 그들을 피하여 지나가서는 아니 될 것이다. 하나님은 외면당하고, 버림받은 그들을 도와주는 사마리아인이 되어야한다고 말씀하셨다.”

우리에게 ‘사마리아인’은 ‘큰사랑’의 표상(表象)이다. 그러나 누구나 ‘사마리아인’이될 수는 없다. 생각과 마음은 있으되 정작 실천하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이 세상에 ‘사마리아인’이 존재하기에 그래도 아름답게 살아 갈 수 있는 것이다.

 

인천시 부평구에위치한 기쁨노인전문요양원 윤현국 원장이 바로 그런 사람이다. 목사인 윤 원장은 노환(老患)과 질병으로 하루하루 삶이 버거운 어르신들을 그냥 지나칠 수없어 2009년 노인요양원을 시작했다.

윤 원장은 “급속한 노인 인구 증가로 보살핌이 필요한 어르신들은 급증하는데 경제적 이유로 제대로 보호받지 못하고 소외되고있는 현실이 너무 안타까웠다”며 “그래서 노인복지에 조그마한역할이라도 하고자 요양원을 시작하게 됐다”고 말했다.

윤 원장은 “우리 주변에 노환과 질환으로 고생하시는 어르신들이 참 많다”며 “저희 기쁨노인전문요양원에서는 부모님을 모시는 마음과 자세를 갖춘 사회복지사와 요양보호사들의 헌신과 사랑으로어르신들이 평안한 생활을 하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사마리아인의사랑’으로 어르신 모신다

 

또한 치매와뇌졸중 등으로 고생하는 어르신을 모시는 가족들의 아픔과 고민을 함께 나누며 정신적 고통과 경제적 부담을 가볍게 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는장기요양 보험제도가 있어 노인복지에 일익(一翼)을 담당하고있다. 이 제도는 고령이나 치매 중풍 등의 노인성 질환으로 인해 혼자서 거동하기 어려운 어르신에게 세수, 목욕, 식사, 배분처리, 간호 등 욕구와 필요에 맞는 요양서비스를 제공하고 그에 따른 비용은 국가 및 보험금 등 제삼자가 부담하는 사회연대차원의 제도다.

 

따라서 이 제도를활용하면 간병이 필요한 노인이 있는 가족의 경제적 부담이나 생활 제약(制約)을 덜어주고 나머지 가족들은 경제활동을 할 수 있으며 어르신은 요양원에서 숙식(宿食)을 하며 보호를 받을 수 있는 것이다.

 

기쁨노인전문요양원은가족의 보호를 받기 어려운 치매, 뇌졸중, 만성노인질환 등으로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을 보호하면서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여 생활의 안정과 심신기능의 유지 및 악화를 완화하고 가족의 신체·정신적 부양고충을 절감시켜 건강한 가족관계형성을 목적으로 하는 입원 노인복지시설이다.

 

따라서 기쁨노인전문요양원을이용할 수 있는 대상은 가정에서 모시기 어려운 육체·정신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어르신, 장기요양 등급(1,2,3급)을받은 어르신, 중풍 치매 뇌졸중 만성노인성질환으로 심신 장애를 겪고 있는 어르신들이다.

 

 

요양원 이용료는기초생활수급자는 무료이며 장기요양등급 1~3급인 어르신은 국비80%, 자부담 20%이고, 등급 외 어르신은실비 약간만 부담하면 안락한 기쁨노인전문요양원에서 전문 사회복지사와 요양보호사들의 보호를 받으며 생활할 수 있다.

 

 

‘장기요양보험제도’ 활용하며 경제적 부담 확 줄어

 

기쁨노인전문요양원은같은 층 바로 옆에 ‘기쁨교회’가 위치하고 있다. 목사인 윤 원장은 “기독교 신앙생활을 하시던 어르신들이 거동이 불편해교회를 다니지 못하는 경우를 많이 봤다”며 “이곳에서는 종교를구분하지 않고 모든 어르신들이 모여 예배를 봄으로써 행복감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예배 후 어르신들의 표정이 밝아져 있는 것을 목격했다.

 

기쁨노인전문요양원을이용하기 위해서는 전화 또는 직접 방문해 상담한 후 신청서를 작성하고 5일간의 적응기간을 가진 뒤 이용여부를결정하게 된다. 그리고 시설 이용이 가능하다는 판단이 내려지면 가족에게 통보하고 입원해 직원들의 보호를받으며 생활하게 된다.

 

현재 기쁨노인전문요양원에서는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어르신을 모시고 있다. 이곳에서는 상담서비스가 제공되는데 어르신들의 욕구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서비스 지원으로 정서적인 만족감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어르신에게매우 중요한 의료서비스를 보면 어르신들의 질병관리 및 전문케어와 병증완화를 위한 서비스로 혈압 및 혈당검사, 한방진료, 수지침, 마사지, 욕창예방, 튜브관리 등을 하고 있다.

 

 

다양한 서비스로어르신 생활 아름답게

 

신체재활서비스는어르신들의 통증완화 및 악화를 방지하고 기능을 회복하는 치료서비스로 물리치료, 운동치료, 작업치료, 재활체조, 헬스트론, 미술치료 등 다양하다. 심리사회재활서비스는 어르신들의 인지적 기능향상과사회성 증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웃음치료, 인지치료, 음악치료, 심리안정 등이 있다.

 

또한 여가활용서비스는정서적 만족과 긍정적인 노후생활을 위한 정서함양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가요교실, 한지공예, 산책하기, 종이접기, 민요교실, 한글교실, 종교 및 다도활동, 생산잔치, 야외 나들이 등을 제공한다. 그리고 복리후생서비스로 중식 및 간식서비스, 송영서비스, 이·미용서비스, 목욕서비스가 있으며 필요시 가족교육 및 간담회도 갖는다.

 

이렇듯 기쁨노인전문요양원은다른 요양원과는 차원이 다른 노인복지서비스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있다. 이렇게 온 정성을 다해 어르신을모시는데는 윤 원장의 경험이 한 몫한다. 경북 예천이 고향인 윤 원장도 시골에 연로한 아버지가 홀로사는 모습이 안쓰러워 노인요양시설에 모셔 여생(餘生)을 보냈기때문이다.   

 

그래서 목회활동을하면서도 노인요양원을 설립해 부모님 모시듯 어르신들을 모시고 있는 것이다. 아무리 경제적 형편이 어려워도입원 어르신들을 최상으로 모시기 위해 열과 성을 다하는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윤 원장은 “요양원의 재정상황이 풍족하진 않지만 그래도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요양원에 오고 싶어도 못 오시는 어르신들에게문은 항상 열려 있다”며 “정부에서는 장기요양등급 판정 직전의어르신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절실하다”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The PeoPl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