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정부의 독도영유권 주장 규탄대회 및 독도사수 결의대회

 

● 일본에 대한 광복회 주장 천명

-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엄연한 한국땅이다. 일본정부는 독도 교과서 명기 방침을 당장 철회하라.

- 일본은 우리의 영토인 독도에 대한 침해와 도발을 즉각 중단하라.

- 일본은 과거사에 대해 말로만 사과하지 말고 전후 독일과 같이 행동으로 보여라.

- 일제의 강점이 조국의 분단을 가져왔다. 한반도 남북분단의 원천적 책임도 일본이 져야 한다.

- 우리 광복회는 모든 대한민국의 애국단체 세력과 연계하여 한·일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저해하는 독도 침탈을 서슴없이 규탄한다.

- 이번 사태에 대한 일본정부의 태도에 따라, 우리 광복회는 독도 침탈 범국민 대일 규탄대회를 열 것을 천명한다.

 

● 정부에 대한 광복회 주장

- 미래지향적 한일관계를 위해 과거에 연연하지 않겠다는 4월 정상회담시 정부의 유화적 태도가 오늘의 사태를 불러왔다. 정부는 일본이 행동으로 사과를 보일 때까지 적극 대처하라.

- 정부는 일본의 영토침탈에 단호히 대처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법적 제도적 외교적 장치를 마련하라.

- 섬나라 일본의 간계한 술수에 더 이상 속지 말고, 강력 대처하라.

- 일본이 1939년 발행한 심상소학교 교과서에도 독도가 조선땅이라 명기되어 있다. 정부는 이 같은 역사적 자료를 가지고 적극 대처하라.

 

광복회는 지난 7월 14일 일본정부가 ‘중학교 사회과목 새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독도영유권이 일본에 있다’라는 내용을 명기한 것과 관련하여 7월 17일 애국지사와 유족 등 80여명이 독도에서 우리 국민들의 자존심 회복과 대 일본 경고를 위한 ‘일본정부의 독도영유권 주장 규탄대회 및 독도사수 결의대회’를 가졌다.

이날 행사는 ‘일본의 제국주의 마각을 다시 한 번 규탄한다!!’ 라는 제하로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엄연한 한국 땅이다. 일본정부는 독도 교과서 명기방침을 당장 철회하라’ 등의 대일본 성명서 발표와 3ㆍ1독립선언서 낭독, 삭발식 등을 가졌다

 

성명서

일본의 제국주의 마각을 다시 한 번 규탄한다!!

 

일제의 천인공노할 행위에 차오르는 분노를 견딜 수가 없다! 이 땅의 자주독립을 위해 투쟁하다 산화하신 100만명의 순국선열과 애국지사들의 잠든 혼이 두 눈 부릅뜨고 다시 깨어날 일이 일본 제국주의에 의해 재현되고 말았다.

일본 정부는 7월 14일, 각료회의를 열어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고, 오는 2012년부터 사용되는 새 중학교 사회과목 학습지도 요령 해설서에 이를 명기하여 우리 정부의 외교적 노력을 무시하고, 당초 그들의 의도대로 독도를 분쟁지역화하려는 수순에 사실상 돌입했다.

이는 지난 4월 한-일정상회담에서 서로 선린우호의 약속을 한지가 얼마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또다시 일본은 후안무치하게 독도를 자국영토라며 심지어 자기들의 젊은이들에게까지 허위역사를 가르쳐, 동아시아의 평화를 교란하고, 전쟁의 참혹함 속으로 밀어 넣으려는 것이다.

일본이 계속적으로 지난 과거를 반성함이 없이 우리 정부와 국민을 기만한다면, 모든 책임은 일본 정부에 있음을 엄중 경고한다.

해방 후 오늘까지, 독도문제를 비롯한 한ㆍ일간의 역사문제에 대해 일본은 이중적인 술수를 써온 사실을 온 세계는 다 알고 있다.

만일 끝까지 독도를 자기네 영토로 명기하며 영유권 주장을 강행한다면, 일본정부는 향후 발생할 국제사회의 엄중한 비판과 비난을 결코 면할 수 없을 것이다. 이에 순국선열의 유지를 받든 우리 광복회는 다음과 같이 천명하는 바이다. 

저작권자 © The PeoPl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