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학문 지향하는 고등직업기관… 忠孝仁敬·自强不息 정신 바탕

경복대학교는 홍익인간의 이념아래 충효인경(忠孝仁敬)의 민족적 품성과 자강불식(自强不息)의 실천적 태도를 바탕으로 창조와 봉사에 앞장선다는 경복정신의 구현을 위하여 1992년 3월 설립됐다. 이 학교는 자율·책임을 교훈으로 삼고 세계화를 향한 사명감을 바탕으로 참되고 의로운 새 한국인 상을 기르고 견인불발(堅忍不拔), 진리탐구의 정신과 합리적인 사고력을 배양하며 창의적 활동력을 발휘함은 물론 성실, 근면, 협동정신으로 인격을 도야하며 유능한 중견 기술인을 배양한다는 교육목표를 향해 매진하고 있다. 다음은 전지용(全志鎔) 총장과의 일문일답.

 
▲ 경복대는 어떤 학교입니까.

-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실용학문을 지향하는 고등직업기관입니다. 단순히 학문을 가르치는 시대는 지났다고 생각됩니다. 학문이 현재 현장에서 어떻게 쓰이는지에 대한 부분을 기업, 산업체와 연계해서 교육과정 편성과 또 우리 졸업생들이 실질적으로 졸업을 하고 사회에 진출한 후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설문조사를 해서 교육과정에 반영을 합니다. 그런 내용을 단순히 주입식 강의가 아닌 토론을 통한 실질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형태로 교육과정을 만듭니다. 그리고 공신력을 가지기 위하여 요즘 국가에서 이야기하는 국가직업능력표준이란 핵심직무와 연계하여 인증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 학생들의 만족도는 어느 정도입니까.

- 저는 학생들의 만족도가 굉장히 높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유는 경복대는 타 대학과 다르게 학생을 모집합니다. 학과가 추구하는 목표와 이 학과를 졸업하면 어느 기업체에 취업을 하여 근무를 하게 된다는 것을 모집할 때부터 명시를 하며,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학생모집을 할 때 경복대는 반드시 자기소개서와 인·적성검사, 기초 직업관 검사를 시행하여 면접을 볼 때 자료로 활용을 하며 면접을 볼 때는 교수 두 명과 산업체 인사(현장의 인사담당자) 두 명이 오게 되어 면접을 진행합니다. 학생들이 취업을 할 때 어떤 마음을 가지고 있는지를 보고 선택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목적에 맞는 학생들이 학교를 다니기 때문에 만족도에 있어서 타 대학에 비해 높다고 생각됩니다.

▲ 취업률도 당연히 높겠군요.

- 수도권은 편재정원이 고정입니다. 학생 수를 임의적으로 늘릴 수가 없음에도 경복대의 재학생 수가 꾸준히 늘고 있습니다. 2009년부터 약 1,600명 정도가 늘었습니다. 그 부분은 다시 말하면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또 대학에서 본인이 원하는 것을 실질적으로 습득하기 때문인 것 같으며, 그러한 결과들이 취업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기존에는 본인의 전공과 관련이 없는 곳에 취업을 하더라고 취업률로 인정되었지만, 현재는 본인의 전공에 맞게 취업을 하게 되고 그러한 분야에 대해서도 단순히 취업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임금이 높고 질적으로 높은 취업을 시킬 수 있도록 관리하며, 그 부분의 변경사항은 교육과정에 넣고 있습니다. 그러한 부분들이 현재는 조금씩 시너지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 경복대의 인성교육은 어떻습니까.

- 크게 3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학생들이 입학을 하게 되면 필수적으로 받아야하는 인성교육코스가 있습니다. 교과목으로 편성이 되어있으며 그중 가장 처음이 국가관입니다. 경복대 정문을 보면 깃발16개가 보입니다. 6.25 참전국의 깃발들입니다. 요즘 학생들은 6.25에 대하여 잘 모르기에 그런 부분들부터 시작하여 국가관에 대한 부분과 학교에서 강조하는 충효인경, 자강불식의 정신을 학생들에게 강조합니다. 그런 것을 축제기간 퀴즈로 내기도 합니다. 인성을 평상시에 생활화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처음 1학년 1학기 때의 지도교수가 평생의 지도교수로 선정이 됩니다. 취업이후에도 애로사항이 생기면 동반자로서 해결을 모색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세 가지의 관리 포인트로 인해 타 대학보다 한생들의 인성이 좋다는 말을 산업체에서 듣고 있습니다.

▲ 인성교육이 잘 안될 경우도 있을 것 같습니다만.

- 저는 학생전원과 간담회를 가집니다. 매년 각 학과 학년별로 간담회를 하면서 요구사항을 듣고 수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온라인 건의함이 있는데 거기에 건의를 하면 제가 직접보고 답변하고 해결하고 있습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과의 직접적인 소통 부분은 다른 어느 대학보다 훨씬 우수하다고 생각합니다. 실질적으로 학생들이 민감한 질문을 하기도 합니다. 등록금이나 교육과정에 대한 부분, 교수님들의 강의 내용, 취업진로의 설명에 대한 부분 등등 학생들이 직면해 있는 사항들에 상담과 토론이 같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생들이 습득이 안 되거나 비협조적인 학생들은 아직까진 보지 못했습니다.

▲ 학생들이 경복대에 만족할 것은 어떤 것일까요. 

- 저의 생각에는 목표의식에 있는 것 같습니다. 경복대는 모집부터 목표의식이 확실합니다. 경복대는 2,3,4년제 과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2년제 대학을 나와서 디자인 회사에 근무하게 되었을 때 대부분 3년차가 되면 대리의 직급이 됩니다. 우수한 4년제 대학교를 나와서 신입사원으로 입사를 하게 되면 3년의 차이가 나게 됩니다. 현장에서의 3년의 차이는 꽤 큰 차이입니다. 혹시 학생들이 필요하다면 학위를 받은 과정도 권장해주기도 합니다. 목적의식을 가지고 본인의 상황에서의 성취할 목표와 성취하고 나서의 만족도의 사례는 졸업생들을 통해 보기 때문에 학생들이 처음에 물음표를 가지거나 불분명한 상태에서 왔다가 1,2학년 과정들을 거치면서 해결해가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 소위 ‘명문대학’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 저는 명문이란 개념이 바뀌어야 된다고 생각됩니다. 명문은 예를 들어 하버드대학에 간 것이 그곳에서 좋은 내용을 배워서 명문이 아니라 그곳에서 교육을 받으면 전 세계 어디를 가든 우수한 기관 또는 좋은 기관에 영향력을 가진 사회인재로서 활동을 할 수 있고 대우를 받기 때문에 명문이라고 불립니다.

마찬가지로 이제 앞으로 우리가 살아갈 시대의 명문은 학교를 졸업한 다음 그 분야의 사회생활을 하면서 얼마만큼 열심히 할 수 있고 기회가 부여되며, 인정을 받는냐에 대한 부분이 명문의 기준이라고 생각됩니다.

▲ 경복대만의 특별전략은 무엇입니까.

- 경복대는 취업보장형학과입니다. 간단히 표현하면 40명의 학생이 모집된다면 학교와 협약한 사업체가 학생수의 3배인 120개 업체가 있어 학생들이 3번 이상의 취업기회를 갖게 보장됩니다. NCS 교육과정 같은 경우 경복대는 2009년부터 실시하였기에 타 대학들에 비해 앞서있고 이미 정착 되어있습니다.

▲ 경복대는 장학금이 풍성하기로 소문이 자자합니다. 

- 경복대는 학생복지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무료통학 버스를 운영 중이며 교육은 환경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교에 오는 학생들이 부유한 학생들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환경적으로 어려워 아르바이트도 하는 경우도 있기에 장학금은 학생들이 미래에 성공할 수 있게 하는 투자금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경복대는 그동안의 재정확보가 튼실합니다.

▲ 경복대가 좀 더 채워 나가야된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일까요.

- 지금 노동시장의 수요, 수준을 보면 2,3년 과정을 필요한 분야와 그렇지 않은 분야가 분명 존재하는데 대한민국의 제도상에서는 어렵습니다. 우리가 추구하는 것은 각 분야에 필요한 요구수준에 기술석사, 산업석사가, 산·학연구에 관한 분야가 필요한 과정들이 있고 그러한 부분의 완성시키는 과정이 하나의 과정이고, 또 한 가지는 인구가 줄어들면서 대학이 기업과 산업에 기여하는 특화된 프로그램이나 그 대학만의 강점 산업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미래에는 생존하기 어렵다고 판단이 됩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의 서비스 산업의 개선연구나 산학협력에 관련된 연구에 관련된 프로젝트연구를 채워가야 된다고 생각됩니다.

▲ 경복대 지원을 망설이는 학생들에게 한마디 해주십시오.

- 무엇을 할 것인지에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면 우리 학교를 통해 알 수 있게 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학과과정이 산업체에 포커스를 맞춰있기에 결정을 못한 학생들도 인·적성검사나 직업관 설문조사 등을 통한 알아가는 방법도 있다고 보입니다.

▲ 대한민국 대학교육에 대해서 제안이나 실현하고픈 이상이 있다면. 

- 제가 만약 우리나라 교육에 영향력이 있다면 우리나라의 10대 국가산업을 성장발전 시킬 대학을 지정하겠습니다. 지금은 정부에서 지원을 하는 부분들이 반값등록금이나 기타 등등 각각의 모든 대학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으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10대 국가산업을 정했으면 국가산업을 부양하고 이끌어갈 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할 수 있는 대학을 국공립으로 지정하고 거기에 충분한 지원을 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래서 국가에 필요한 산업을 이끌어가는 교육정책이 하나 있어야 될 것이며, 또 연구와 기초 직업 학력 관련된 교육에 두 가지 정책으로서의 교육정책 지원이 되어야만 한다고 생각됩니다. 영국식으로 노동교육부로의 형태가 국가적인 차원에서 필요하다고 봅니다.

▲ 교정 곳곳에 ‘mission’이란 글씨가 많이 보이던데.

- ‘man of mission’은 사명적 인간 이라는 철학적 표현입니다. 인간이 태어난 것은 무언가 하여야하는 역할이 존재하고 인지하며, 사명이라 숙지하고 매진하라는 의미입니다.

▲ 마지막으로 경복대 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 70세가 되었을 때 어떤 모습으로 있을지 계획을 세우십시오. 70살까지의 연간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MIT 보고서에 의하면 계획을 세우는 사람의 약 80%가 비슷하게 달성한다고 합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는 3%만이 계획을 이뤘답니다. 본인의 미래를 생각하고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갓고 노력 하시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The PeoPl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