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의 소중한 내집 마련 금융파트너, 주택산업 활성화 지원으로 주택시장 선도”

대한주택보증은분양 및 임대 아파트 계약자들의 안전한 입주를 보장하고 주택건설업체에 대한 각종 보증을 통해 주택사업을 지원함으로써 국민의 주거복지 향상이라는정부의 정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설립된 주택보증 전문기관이다.

 

대한주택보증김선규(金先圭) 사장은 “주택산업은국내 각종 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높고 국민의 주거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산업영역”이라며 “대한주택보증은 설립 이후 약 392만 세대의 분양보증과 약 290만 세대의 하자보수보증 등 총 720조원의 보증을 통하여 주택사업의든든한 후원자 역할을 해 왔다”고 말했다. 다음은 김 사장과의일문일답.

 

▲ 대한주택보증의설립배경 및 목적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 국내 유일의주택보증 전담 공기업인 대한주택보증은 국민의 주거복지 향상과 균형있는 국가 경제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1993년에설립되었습니다. 대한주택보증은 정부, 금융기관, 주택사업자가 공동으로 출자한 정부 출자기관으로 주택의 분양, 임대, 감리, 인허가, 하자보수, 주택사업금융보증상품에 이르기까지 주택사업의 모든 과정을 보증하고 있습니다.

 

주택법 제76조에 근거해 설립됐으며, 주택건설에 대한 각종 보증을 함으로써 주택분양계약자를보호하고 주택시장 안정화를 지원해 국민의 주거복지 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설립 목적으로 합니다. 아울러보증업무, 보증이행, 채권관리 및 신용평가, 부동산 정보 및 금융서비스 제공 등의 업무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 사장님 취임후 경영성과에 대해서 설명해 주십시오.

 - 크게 보면 서민주거안정지원 강화와 주택시장 활성화 지원, 정부의 정책지원 확대라는 성과가 있었고요, 내부적으로도 현금유동성 및 자산규모 증가, 수익구조 편중완화, 부채비율 감소, 주주배당 및 민원소송 감소 등의 성과가 있었습니다.

구체적으로, 과거에는 약 38조원 수준의 보증규모를 가지고 있었는데 서민주거안정에꼭 필요한 20개의 신상품을 개발하고 마케팅에 애쓴 결과 지난해 65조원으로증가했습니다. 올해는 역대 최대인 약 80조원의 보증실적을이미 달성했습니다. 무엇보다 이 같은 보증실적 상승이 서민주거안정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점을 매우보람되게 생각합니다. 연간 10조원 이상의 구입자금보증과공유형모기지를 공급해 내집마련 자금조달을 지원했고 임차인의 전세금 회수불안 해소를 위해 전세금을 보호하는 상품도 개발해 시장의 큰 호응을 얻고있습니다.

 

공기업의 부채와관련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은데 저희들은 공기업 최저수준의 부채비율(18.1%) 유지하고 있고, 철저한 리스크관리와 3년 연속 흑자경영을 통해 무차입 경영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트리플 A의 높은 기업신용등급을 바탕으로 주택사업자의 유동성지원과 하도급업체 보호를 위한 상생의 제도인 표준PF대출을 도입했으며, 통합민원관리시스템을 구축하여 민원과 소송건수를 2년 만에 절반이하로 감축하는데 성공했습니다. 또 전국 민간아파트분양가격 정보를 개방해 주택정책과 국민의 주택마련 계획에 도움을 주는 등 크고 작은 노력을 통해 국민행복 증진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 최근 가장 역점을두고 진행하고 있는 ‘상품’은 무엇인지요.

 

- 최근 아파트전세가율(매매가 대비 전세가 비율)이 70%에 육박하는 등 전세 값이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세입자의 전세보증금을 안전하게 지켜주는 보증상품이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전세보증금반환보증과전세금안심대출인데, 전세금반환보증은 전세기간 만료에도 불구하고 세입자가 임대인에게 보증금을 돌려받지못하는 경우, 대한주택보증이 임대인을 대신해 전세보증금을 지급하는 보증상품으로 작년 9월 출시됐고, 전세금안심대출은 전세금반환보증에 저금리 대출을 결합한상품으로 금년 1월부터 시행된 정부정책 상품입니다.

 

이들 상품은출시 1년 만에 1조1천억원이발급됐고, 최근 가입요건이 추가적으로 완화(수도권 3억→4억, 기타 2억→3억으로 전세보증금 한도 상향)돼앞으로 이용자수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대한주택보증이주택도시기금 전담운용기관으로 지정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준비는 잘 되어 가고 있는지요.

 

- 지난 ‘2.26 주택임대차시장 선진화 방안’을 통해 정부는 새로운 주택시장패러다임에 맞도록 국민주택기금을 주택도시기금으로 전면 개편하고 기금의 전담 운용기관으로 대한주택보증을 지정하였으며, 현재 해당 법률안의 입법절차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주택부문 뿐만아니라 도시재생 분야로까지 기금지원을 확대하고 단순 융자방식에서 벗어나 출자·투융자(메자닌)·공적보증 등으로 다각화하기 위하여 우리 대한주택보증을 전담기관으로선정한 것인데, 그 배경에는 대한주택보증의 높은 신뢰도와 공적보증 운영 노하우, PF보증 등을 통해 축적된 사업관리 역량을 인정받은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는기금개편의 목적을 달성하고 국민 모두가 집 걱정 않고 살 수 있는 행복한 대한민국 실현이라는 큰 포부를 품고 안정적인 주택기금 운영을 위해 전담팀을 꾸려 기금운영체계를 마련하고 직원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사장님의 ‘첫 번째 고객’인 직원들과의 소통은 어떻게 하시는지요.

 

- 기업역량을 극대화시키기위해 꼭 필요한 것이 소통입니다. 조직구성원들 간의 소통이 제대로 이뤄지고 창의적인 생각을 지닌 인재들이맘껏 자신의 장점을 발현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것이 내부 역량을 결집시키고 고객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한 방안이라고 굳게 믿고 있습니다.

 

취임하던 해직원들에게 혼창통(魂創通)이라는 책을 한 권씩 선물했습니다. 평소 가지고 있던 경영철학과 맥을 같이 하고 있어 그 뜻을 직원들과 공유하고 싶은 마음에서였지요. 혼창통의 가치를 조직의 관점에서 바라볼 때, ‘혼’은 회사가 나아가고자 하는 비전을 세우는 일이고, ‘창’은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실행하는 과정이며, ‘통’은 조직원끼리 비전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그 중에서도평소 직원들에게 가장 강조하는 것이 바로 소통의 가치인데, 2012년 취임 이후 회사의 비전과 청사진을먼저 제시하고, 경영진의 변화 의지와 경영철학을 조직에 내재화시키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특히 경영진이변화와 혁신에 대한 진정성 공유를 통해 공통된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강구한 것이 효과를 발휘했다고 봅니다. 예를 들면 CEO 조회, CEO 특강을정기적으로 열기 시작했으며 정기적으로 전국의 대한주택보증 지사도 자주 찾아 갔습니다. 회사 내에서는틈 날 때마다 커피 한잔을 들고 직원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거대한 바다에서 항해의 방향을결정하는 것은 바람의 방향이 아니라 돛을 조정하는 사람이듯, 조직이 발전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직원이기 때문입니다. 

 

 

▲ 투명한 기업문화달성을 위한 노력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 대한주택보증은국민에게 신뢰 받는 투명한 공기업으로 거듭나고자 윤리경영을 CEO 3대 경영방침 중 하나로 선정하여실천의지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대한주택보증의 윤리경영은 모든 경영활동에 있어 법규 및 윤리규범의 준수를기본으로 투명·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업무를 진행하는데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윤리경영의 실효성을강화하기 위하여 윤리헌장에서 행동지침에 이르기까지 종전 41개로 흩어져 있던 윤리규범을 9개로 통폐합함으로써 윤리활동을 체계화했으며 나아가 내부고발제도를 개선해 신고자의 익명성을 보장함으로써 공익신고제도의실효성도 확보하는 한편 윤리경영활동에 대한 성과 평가 모델을 개선해 보다 합리적이고 신뢰성 있는 평가가 이뤄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직원들의청렴윤리 의식을 내재화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규채용, 보직변경 시 청렴 생활 실천을 다짐하는 임직원 청렴서약을 실시하고 있으며, 입찰및 계약시 불공정계약 및 우월적 지위 남용을 방지하기 위한 ‘청렴서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지난해에는 신명나는 윤리활동인 'Ethics-Tainment' 운영을 시작했습니다.'Ethics-Tainment'에는 임직원의 윤리지식 이해도를 측정해 클린지수를 부여하는 ‘클린지수를알아보자’와 사내 메신저를 이용해 퀴즈를 풀어보는 ‘도전윤리골든벨’, 각자의 윤리경영 다짐을 푯말에 작성해 화분에 부착ㆍ게시하는 ‘윤리화분(1인 1화분) 키우기’ 등의 활동이 있습니다. 대한주택보증의임직원은 생활 속 윤리활동을 통해 윤리경영을 조직문화로 정착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귀사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 대한주택보증은공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 실천에 앞장서기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특히 국민주거복지향상이라는 회사의 설립목적에 부합하는 전략적 사회공헌활동인 ‘가가호호(家歌 Home Hope)프로젝트’를 추진 중입니다.

 

‘가가호호’란 ‘집집마다 웃음과 노래가 흘러나오도록 집과 희망을 키워나가는데대한주택보증이 함께 하겠다는 의미입니다. 대표적인 사업은 주택임차자금 지원사업, 해비타트 희망의 집짓기 후원, 저소득층 노후주택 개보수, 사회복지 생활시설 개보수 지원 사업 등이 있습니다. 지난해까지 총 120억원을 출연해 취약계층 2,170세대의 주거여건을 개선했습니다.

 

올해에는 무주택저소득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임차자금 지원사업, 노후주택 슬레이트 개보수 사업 등 주거환경개선을 위한사회공헌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해비타트 운동은무주택자의 주거환경 개선과 동시에 자활의지를 고취시키는 활동으로 국제적으로 전개되고 있는 글로벌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대한주택보증은 2006년부터 해비타트 ‘희망의 집짓기 운동’을 후원해왔습니다. 2013년에는 사업을 확장하여 지원규모를 늘리고, 공기업 최초로 경상남도 진주시에 ‘대한주택보증 해비타트 타운’ 건립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대한주택보증 해비타트타운’은 총 10개동 40세대로총 건축비 20억 5천만원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대한주택보증 임직원들은 직접 주택건축 봉사활동에 참여하며 주거복지의 참뜻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주택임차자금지원사업’은 무주택 국가유공자 지원사업과 무주택 저소득층 주택임차자금 지원사업, 무주택 대학생 임차자금 지원사업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어려운 환경에서 생활하고 있는 국가유공자 및 유족이 스스로일어설 수 있는 자활 기반을 조성하는 한편, 주거환경이 열악한 소년소녀가장, 조손가정, 장애인가정, 한부모가정등의 저소득 가구와 대학생들에게 주택임차자금을 무상으로 지원합니다.

 

‘주거위기가정긴급 지원사업’은 지난해부터 새롭게 추진한 사회공헌사업으로 경제적 어려움으로 여관·찜질방 등에서 거주하는 주거위기 가정에게 주거지 마련을 위한 긴급 자금을 지원하는 제도로 한부모 가정, 장애인가정, 미혼모가정에 대한 복지시설의 추천을 받아 총 14세대의 주거지 마련을 지원합니다.

 

‘노후주택 슬레이트개보수 사업’은 국정과제인 환경 유해물질 제거사업을 달성하기 위한 사회공헌 사업이며 올해에는 부산 행복마을에시범적으로 5천만원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 사장님의 경영철학에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 후한서에 나오는유지자 사의성(有志者 事意成·뜻을 세우고 부지런히 정진하면아무리 어려운 일이라도 이루어낼 수 있다)의 자세로 그동안 국내외 시장에서 무수한 난관을 극복하고 성취를이루어왔으며, 항상 나 자신을 버리고 회사가 추구하는 진정한 가치를 위해 헌신할 때 오히려 내 것이되었으며 내 일보다 남의 일을 더 챙겨주었을 때 훨씬 좋은 결과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이러한경영철학을 바탕으로 대한주택보증 모든 임직원과 힘을 합하여 국민에게 신뢰받는 공기업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저작권자 © The PeoPl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