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는 인재들의 요람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학교장 김기철)는 오늘도 바쁘다. 학생들은 1학기 1회고사를 마치고 1학년은 인성교육의 일환으로 산업수요맞춤형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2학년은 스마트틴APP+를 준비하고 있으며, 3학년은 상반기 채용 시즌에 맞춰 이력서, 자기소개서 및 포트폴리오 작성과 자격증 취득하는 데 여념이 없다.
인천전자마이스터고등학교는 특수목적고인 동시에 기숙형 학교로 국가 신성장 동력 산업, 지역 전략 산업인 전자⦁통신분야의 영마이스터를 육성하기 위해 2010년 3월 개교한 최고의 직업교육 명문학교로서, 2017년 2월까지 마이스터고 5회 졸업생을 배출했다. 전교생 480명, 3개 학과로 구성된 인천전자마이스터고는 중학교 평균 내신 20% 이내의 학생들이 입학하고 있으며 「바른인성을 갖춘 산업수요 맞춤형 글로벌 기술인재 육성」을 교육지표로 삼아 매년 우수한 영마이스터를 배출하고 있어 교육부를 비롯하여 각종 언론으로부터 전국 마이스터고 중에서도 가장 주목 받는 학교로 인정받고 있다.

2016년 3월 제3기 공모교장으로 취임한 김기철 교장은 지금까지 다져온 기반을 토대로 졸업생들이 산업현장에서 확실히 뿌리를 내리고 최고의 명장인 마이스터로 성장할 수 있도록 ‘졸업 후 10년 관리 네트워크’ 구축을 통하여 학교의 경쟁력이 선순환되도록 하고 능력중심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최적의 교육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인천전자마이스터고가 운영하는 교육시스템에는 4가지 인재양성경로인 4C(Career Path)와 3가지 인재양성프로젝트인 3M(3 Meister Programs)가 있는데 여기서 4C는 글로벌인재형, 기술인재형, 기능인재형, 창업인재형으로서 인재를 양성하는 4가지 트랙을 의미하며, 3M은 명장양성프로젝트(MDP), 글로벌인재양성프로젝트(MGP), 창의인성감성프로젝트(MCP)로서 기술교육, 외국어습득 및 인성함양을 의미한다.
인천전자마이스터고는 전자제어과, 전자회로설계과, 정보통신기기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인공지능, 로봇공학, 사물 인터넷 등과 같은 IT분야의 최고 인재를 육성하는 데 모든 교육력을 쏟고 있다.

학과
전자제어과
전자회로설계과
정보통신기기과
인재양성목표
임베디드 및 스마트기기 전문가
전자회로설계 HW 및 SW 개발 전문가
정보통신기기 및 네트워크 관련 전문가
주요교과목
임베디드
라즈베리파이, 리눅스
ARM프로세서
FPGA(Verilog HDL)
라즈베리파이
안드로이드
통신회로설계
정보통신기기개발
네트워크 구축
기본교과목
OrCAD, C언어, JAVA, 마이크로프로세서

인천전자마이스터고는 2017년 2월 졸업생의 취업률이 93.42%(강소기업 75%, 공기업‧대기업‧외국계기업 25%)로 매우 높은 취업률을 통하여 고졸 선취업 문화를 선도하고 있으며, 아래 도식과 같이 생산기술, 기술지원, 회로설계 및 펌웨어 개발 등의 기술 중심의 다양한 직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와 같이 본교의 취업률이 우수한 이유는 전문기술력 강화에 기인한다. 본교에서 실시하는 기술교육인 명장양성 프로젝트(MDP)는 1, 2학년에서 습득한 기초·기본 전문교과를 기반으로 3학년에는 학생 개개인이 자신의 전공과 적성을 고려해 기능인재형(대기업 및 공기업반), 기술인재형(중소기업 R&D 반), 글로벌인재형(일본 해외 취업반), 창업 분야 등의 진로를 선택하는 맞춤형 방과후 취업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은 명장양성프로젝트를 통해 스스로 개발해야 할 프로젝트 계획을 수립하고 연구하여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전공에 대한 이해와 기술의 폭을 넓히고 자기 주도적 학습 태도와 문제해결력을 높일 수 있으며 매년 말에는 각 학년별로 MDP 과제 발표회를 열고 교사뿐만 아니라 기업체 관계자를 초빙하여 심사를 받는다. 2016년에는 공업전자기기의 ‘블루투스 탱크’를 비롯하여 88종의 프로젝트가 진행되었으며 올해도 그에 버금가는 규모의 ‘MDP 과제발표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2017년 4월에 실시된 인천지방 기능경기대회에서 본교는 참가직종(4개직종) 모두 입상하는 기염을 토했다. 특히 IT네트워크시스템, 공업전자기기는 금, 은, 동메달을 획득하여 참가한 선수 모두 입상하였고, 메카트로닉스, 모바일로보틱스는 은메달을 각각 획득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이뿐 아니라, 매년 실시되는 인천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산업융합 Young Meister 프로그램, 무한상상 발명한마당, 대한민국학생발명전시회, LG생활과학아이디어공모전, 정보올림피아드 등 각종 발명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 것은 물론, 발명특허 출원 부문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본교에서는 전문기술력 못지 않게 매우 중요하게 신경쓰고 있는 부분이 학생들의 인성감성이다. 배려심 많고 마음이 따뜻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본교의 특화된 교육과정이 인성감성프로젝트(MCP)이며 이 프로그램 중 먼저  ‘산업수요 맞춤형 인성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하면
본교에서 자체 제작한 교재를 통해 1학기 동안 1학년은 ‘참된 나되기’, 2학년은 ‘직장예절’,  3학년은 ‘직업윤리’ 를 부담임 교사들이 1인 1주제로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2학기엔 ‘1인20제’라는 교재를 통해  문학작품, 음악, 미술작품을 감상하도록 개발한 자체 문화예술교육을 실시하는 프로그램이다.
다음은 ‘찾아가는 인성교육 체험활동’으로 인천여성가족재단의 인성강사 인력풀에서 인성교육 전문강사를 초빙하여 인성교육을 지식전달의 강의식이 아닌 체험활동으로 실시하는 프로그램이다.  인성 8대 덕목(예절, 정직, 효, 책임, 존중, 소통, 배려, 협력) 중, 각 학년별로 가장 부족한 영역을 주제로 선정하여 8명의 강사가 한 학급에 들어가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1학년은 4월에 예절 프로그램을, 2학년은 10월에 소통 프로그램을, 3학년은 10월에 책임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또한, 공학도들이 부족할 수 있는 심미적인 부분을 강화하기 위해 진행하는 프로그램을 소개하면 우선 전교생을 대상으로 뮤지컬<THIS IS IT>을 통해 삶의 다양성과 급우간의 돈독한 우애를 위해 간접 경험하며, 다음으로 창의적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전시회 및 박람회 견학을 실시한다. 최근에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이해를 위해 지난해 10월 코엑스에서 개최한 사물인터넷 국제전시회(Internet of Things)에 참여하였으며, 마지막으로 특기·적성 교육을 다양하게 실천함으로써 학생 자아실현의 계기를 마련하여 타인에 대한 이해와 함께 나눔과 배려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하였다.
글로벌시대에 맞춰 본교는 외국어교육 강화는 물론이거니와 해외로 취업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적극적으로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한다. 지난 2월에는 학생 32명과 교사 8명이 일본에 있는 우수기업 탐방을 통하여 일본으로의 취업에 대한 방향을 모색하였다. 본교에서 가르치는 전문기술이 일본 현지에서도 가능한 지에 대한 탐색을 통해 학생들을 글로벌 인재로 성장시키기 위한 방향을 설정하였다.
글로벌인재양성프로젝트(MGP)는 정규수업이 끝난 방과후에 월요일, 수요일 야간에  Business English(TOEIC) 수업을 운영하고 있다. 학생들은 기숙사에 입사하기 전 야간에 외국어 교육(토익, 토익스피킹, OPIC, JSP 등)을 받으면서 외국어교육에 대한 사교육 의존도를 제로화하여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없애면서 지식정보화 사회를 이끌어갈 글로벌 영마이스터로 성장하고 있다.
  특히 1,2학년 전교생 및 3학년 희망자를 대상으로 하는 Business English(TOEIC) 수업, 영어 말하기대회 등은 선구적인 프로그램으로서 다른 마이스터고등학교들의 벤치마킹 사례가 될 정도이다.
이밖에도 본교는 매년 학생들이 미래의 핵심적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졸업생 진학자 가 참여한 가운데 선취업후진학 제도(재직자특별전형, 평생교육단과대학, 산업체위탁교육, 사이버대학, 학점은행제, 방송통신대학)를 안내 및 홍보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졸업생 중 희망 인원과 학부모 등 매번 100여명 이상이 참석하여 선취업후진학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또한, 본교에서는 교원들의 전문성 향상 및 학교 교육력 강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학년 초 신임교원 연수를 통해 본교의 교육목표 및 방향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교직관을 확립하여 각 부서의 업무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학교 교육활동과 교과별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사들이 「임베디드시스템 제어연구회」, 「전자회로설계 교과연구회」, 「IoT용 단말기 설계 및 제작 연구회」 등과 같은 자체 연구회를 구성하여 지속적으로 공동연구와 전문지식 등의 공유를 위한 전문적학습공동체를 운영하고 있으며, 아울러 교원역량강화의 날을 지정하여 교사간의 협의회, 교원 연수, 우수학교(기업) 방문 워크샵, 발표회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The PeoPl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