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 받는 국회’, ‘생산적인 국회’, ‘힘이 되는 국회’를

 

  ◎ 국회 사무총장의 역할이 무엇입니까?

 국회사무처는 입법, 사법, 행정의 한 축인 입법부의 대한민국 국회의원의 입법·예산결산심사 등의 활동 지원과 행정사무 처리가 주된 임무입니다. 국회의원 300명, 의원 보좌진 2천700명을 포함해 5천여 명의 직원과 1년 예산 5천여억 원 규모의 방대한 조직을 관장하는 역할로 쉽게 예를 들어 태릉선수촌장과 비슷한 역할입니다.
 

◎ 정당의 사무처 경험, 지방행정 경험, 국회의원 경력, 국회의장 비서실장의 다양한 경험을 거쳐 신임 사무총장으로 취임하셨는데, 특별히 추진하고 싶은 핵심사항은 무엇입니까?

 저는 국회 사무총장으로서 가장 먼저 ‘신뢰받는 국회상’을 구현할 계획입니다. 구체적으로 말씀드리자면, 우선, ‘불체포 특권 남용 방지’와 ‘친인척 보좌관 채용 제한’, ‘묻지 마 증인채택 방지’ 등 국회 특권 내려놓기 작업을 지속적으로 힘쓰겠습니다. 국회 사무처는 정세균 의장님을 중심으로 여야 국회의원들과 모두 함께 ‘신뢰받는 국회’, ‘생산적인 국회’, ‘힘이 되는 국회’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
 
 또한, 입법 활동과 예산업무, 의원외교 등 국회의원의 의정활동 지원을 강화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국회사무처 직원들이 자긍심을 갖고 역량을 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자기계발 기회를 더 늘리도록 하겠습니다.

 

◎ 후진에게 도움이 될 말씀을 해 주신다면?

 저는 아직 4시간 이상 자 본 적이 없습니다. 그만큼 노력하고 모든 일에 충실히 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저보다 더 노력하시는 동문도 많습니다. 취업난에 고생하시는 재학생들, 저성장 속에서 고군분투하시는 동문 모두가 인천대라는 결속체 속에서 서로의 자긍심을 지키고 서로에게 유익한 관계로 최선을 다한다면, 분명히 밝은 미래가 기다리고 있다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The PeoPl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